2015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초등 실과 교과에서 로봇을 다루고 있고, 중등 정보 교과에서도 피지컬 컴퓨팅을 다루고 있다. 이렇게 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인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시대적 변화의 흐름,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등을 이 책에 담고자 노력을 하였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교육과 로봇에 대한 이론적 내용,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용 로봇을 형태에 따라 분류하고 대표적인 로봇들을 최대한 많이 소개하였다.
완성형 로봇 중 하나인 ‘햄스터 로봇’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이용하였고, 조립형 로봇 중 하나인 ‘로보티즈 IoT’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엔트리’를 이용하였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드론’을 피지컬 컴퓨팅의 한 예로 가져와 다양한 모듈을 구성하였다. 단순히 드론을 조종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드론의 기본 움직임을 조작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현)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대구교육대학교 영재교육원장
글로벌교육혁신연구소 소장
Indiana University(2006~2007년) Visiting Scholar
The University of Georgia(2013~2014년) Visiting Scholar
현) 청성초등학교 교사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석박사 통합과정
2016~2017 교육부 SW교육 선도 교원
「모두의 엔트리 with 엔트리파이선」 집필
「코딩 몬스터 1, 2권」 집필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집필
2015 소프트웨어 교육 발전 공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