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문 3
한국어판 서문 해석 3
한국어판 서문 8
추천사 12
감사의 말씀 13
저자에 대한 소개 18
들어가는 말 25
1. 이 책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26
2. 왜 교육과정을 통합해야 하는가? 29
1) 이론가들의 입장: 두뇌와 학습에 대한 연구 30
2) 현장 실천가들의 입장: 교육과정 과중화 없애기와 성취기준(standards) 고수 35
3) 학부모 입장: 우리 아이들에게 지금으로부터 향후 25년 동안 필요한 것들은 무엇일까? 39
4) 학생들 입장: 학교 교육은 백신인가? 42
3. 교육과정은 어떻게 통합되어지는가? 43
교육과정 통합을 위한 10가지 모형 45
4. 도입 활동: 찬성과 반대 표하기 46
5. 교육과정 통합의 개념 전개를 위한 4단계 활동 54
6. 4단계 개념 전개 활동의 예 56
7. 교사들이 이 책을 이용하는 방법 59
모형 1 셀룰러형 61
1. 셀룰러형이란 무엇인가? 62
2. 셀룰러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63
3. 셀룰러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 63
4. 셀룰러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64
5. 셀룰러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65
6. 셀룰러형은 언제 유용한가? 66
7. 모형 1: 셀룰러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법 68
모형 2 연결형 75
1. 연결형이란 무엇인가? 76
2. 연결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76
3. 연결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 77
4. 연결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78
5. 연결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78
6. 연결형은 언제 유용한가? 79
7. 모형 2: 연결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법 84
모형 3 둥지형 87
1. 둥지형이란 무엇인가? 88
2. 둥지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88
3. 둥지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 89
4. 둥지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91
5. 둥지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92
6. 둥지형은 언제 유용한가? 92
7. 모형 3: 둥지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법 95
모형 4 계열형 103
1. 계열형이란 무엇인가? 104
2. 계열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105
3. 계열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 105
4. 계열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106
5. 계열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107
6. 계열형은 언제 유용한가? 107
7. 모형 4: 계열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법 110
모형 5 공유형 119
1. 공유형이란 무엇인가? 120
2. 공유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120
3. 공유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 122
4. 공유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122
5. 공유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123
6. 공유형은 언제 유용한가? 123
7. 모형 5: 공유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법 129
모형 6 거미줄형 133
1. 거미줄형이란 무엇인가? 134
2. 거미줄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134
3. 거미줄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 135
4. 거미줄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137
5. 거미줄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137
6. 거미줄형은 언제 유용한가? 138
7. 모형 6: 거미줄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법 150
모형 7 실로꿴형 155
1. 실로꿴형이란 무엇인가? 156
2. 실로꿴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156
3. 실로꿴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 161
4. 실로꿴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162
5. 실로꿴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162
6. 실로꿴형은 언제 유용한가? 163
7. 모형 7: 실로꿴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법 171
모형 8 통합형 175
1. 통합형이란 무엇인가? 176
2. 통합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177
3. 통합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 178
4. 통합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178
5. 통합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179
6. 통합형은 언제 유용한가? 180
7. 모형 8: 통합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법 182
모형 9 몰입형 191
1. 몰입형이란 무엇인가? 192
2. 몰입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192
3. 몰입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 193
4. 몰입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194
5. 몰입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194
6. 몰입형은 언제 유용한가? 195
7. 모형 9: 몰입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법 200
모형 10 네트워크형 203
1. 네트워크형이란 무엇인가? 204
2. 네트워크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204
3. 네트워크형은 현장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 205
4. 네트워크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206
5. 네트워크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206
6. 네트워크형은 언제 유용한가? 207
7. 모형 10: 네트워크형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법 212
<부록> 통합 교육과정 평가하기 학습 단원 215
1. 통합 교육과정의 평가 215
2. 통합 단원의 폭과 깊이, 통합성에 대한 평가 216
루브릭 활용의 예 #1: 사회/역사 단원: 전쟁은 어떻게 평화를 만드는가? 222
루브릭 활용의 예 #2: 과학/수학/언어 단원: 길 위에 다리 놓기 226
3. 통합 단원에서 효율적인 학생 성취도 평가 230
일반적 루브릭 230
역사 영역 루브릭 233
언어 영역 루브릭 233
4. 결론 236
역자의 변 237
참고문헌 253
찾아보기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