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동탄점] 서가 단면도
(0)

시문의 성격에 따라 ‘자연’, ‘교유’, ‘가족’, ‘역사’, ‘애민’이라는 총 5개의 테마를 설정하여 각각의 테마에 해당하는 작품들을 정선(精選)하여 번역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6장 ‘점필재, 그에 대한 후대의 평가’에는 조선왕조실록에 실린 졸기(卒記), 퇴계 이황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의 평가, 그의 신도비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먼저 1장 ‘구름 구경, 대나무 구경’은 자연 테마에 속한 작품들을 엮은 것이다. 눈에 보이는 자연의 모습을 읊은 시문들로, 주로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지은 시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그 가운데는 저자의 두류산 기행록과 이와 관련된 기행시들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2장 ‘찾아오는 발소리 반가웠지’는 교유 테마에 속한 작품들을 엮은 것이다. 저자와 긴밀한 교유를 나누었던 선후배 문인, 친구, 제자와 주고받은 시가 주를 이룬다.

3장 ‘산 사람은 이제 누구를 의지할꼬’는 가족 테마에 속한 작품들을 엮은 것이다. 저자의 부모, 아내, 자식, 조카 등에 대한 시문들로, 이들의 죽음을 애도하는 성격의 글들이 많다. 4장 ‘옛일 슬퍼하며 홀로 길게 읊조리네’는 역사 테마에 속한 작품을 엮은 것이다. 우리나라의 역사 및 인물 등에 대해 읊은 영사시(詠史詩)와 그의 대표 저작이자 우리나라 악부체 문학의 효시인 「동도악부」 7편, 그리고 발문 1편이 수록되어 있다.

5장 ‘백성들이야 무슨 잘못 있으랴’는 애민 테마에 속한 작품을 엮은 것이다. 저자의 애민 의식이 잘 드러나는 작품들로, 자연 재해나 가렴주구(苛斂誅求)로 고통받는 백성들의 애환을 그린 시들과 애민 사상과 관련이 있는 기문 1편이 수록되어 있다. 이 밖에, 서두에는 해제를 실어 김종직의 삶을 요약하여 서술하고 『점필재집』의 간행 경위를 소개하였다. 말미에는 김종직의 연보를 첨부하여 김종직의 삶을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최근작 :<점필재 김종직 시선>,<역주 점필재집 5>,<역주 점필재집 4> … 총 8종 (모두보기)
소개 :조선 전기의 학자이자 문인이다. 자(字)는 계온(季?)·효관(孝?), 호는 점필재(?畢齋), 시호는 문충(文忠), 본관은 선산(善山)이다. 정몽주로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성리학의 정통을 계승하고, 사림파의 핵심 인물을 키워 내 조선 성리학 발전과 정치 개혁의 초석을 놓은 사림파의 영수이다. 그의 사후, 사림파와 대립하던 훈구파가 그가 지은 「조의제문(弔義帝文)」을 두고 세조의 왕위 찬탈을 비난한 것이라 지목하여 무오사화(戊午士禍)가 발발하였다. 이로 인해 부관참시되는 화를 당했다가 중종반정(中宗反正) 후에 신원(伸?)되었다.
최근작 : … 총 9종 (모두보기)
소개 :1951년 전남 보성에서 태어났다. 가학을 전수받았으며, 민족문화추진회 부설 국역연수원 연수부를 졸업하였다. 현재 한국고전번역원 자문위원 및 번역위원으로 한국문집 번역에 참여하고 있다. 번역서로는 《목은집》, 《점필재집》, 《사가집》, 《백사집》, 《상촌집》, 《한수재집》, 《다산시문집》, 《완당전집》, 《허백당집》, 《매천집》 등이 있다.
최근작 :
소개 :대학에서 한문학과를 졸업하였다. 한국고전번역원 부설 고전번역교육원에서 한문교육과정을 마치고 『태조실록』, 『승정원일기』, 『사필』의 번역 및 집필에 참여하였다. 한국고전번역원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