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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촌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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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입는 옷차림은 그 사람을 대변한다. 이처럼 패션은 무언가 특별한 것이 아닌, 우리가 매일 일상에서 접하는 가장 기본적인 ‘자기표현’ 방식이다. 그러나 이런 패션은 시대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신분제 사회였던 전근대 이전 시대에는 출생 계급에 따라 옷을 입는 방식, 또는 입을 수 있는 옷이 달랐다. 귀족이 입는 옷과 평민이 입는 옷은 같을 수가 없었다. 20세기 이후, 신분에 따른 구별은 없어졌지만 소위 ‘명품 패션’과 같은 여전히 소득에 의한 패션 ‘구별짓기’는 계속되고 있다.

패션은 단순히 ‘보편적으로 아름다운 옷’을 의미하는 것일까? 전근대 사회 이전에는 계급에 의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경제 수준에 따라 자신들을 타자와 구별짓기 위해 패션을 활용해왔다. 그 과정에서 귀족에게는 허용되는 패션이 평민에게는 금지되기도 했다. 《소크라테스 씨, 멋지게 차려입고 어딜 가시나요?》는 고대 그리스 시민 남성들의 패션을 통해 패션에 감추어진 권력의 민낯을 탐구한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서양 철학을 대표하는 철학자들의 흥미로운 일상 이야기를 통해 다소 파격적이지만 놀라운 패션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머리말

외모차별주의의 탄생과 패션의 정치학
─ 권력과 섹슈얼리티의 지배와 저항

개인의 취향과 패션 / 금기와 저항, 패션정치 이야기 / 왜 소크라테스의 패션인가? / 인간의 존재방식으로서의 패션과 외모차별주의의 탄생 / 새로운 패션 연구: 지배세력의 또 다른 얼굴, 노예와 여성스타일 / 외모와 패션의 정치학 : 권력과 섹슈얼리티 독점과 지배 / 철학자들의 모순: 패션의 타자성과 부정성 / 소크라테스, 멋지게 차려입고 어딜 가십니까?: 소크라테스 데이트룩의 의미 / 패션인문학: 금기에 대한 저항과 인본주의

제1부 권력과 섹슈얼리티: 시민계급 이야기
제1장 ― 아리스토텔레스, 여기서 이러시면 안 됩니다!

아리스토텔레스, 여……, 여기서 이러시면 안 됩니다 / 팜므파탈, 패션과 아름다움이 철학을 채찍질하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딜레마: 사치 비판 vs 내 사랑 헤타이라 / 아리스토텔레스와 그의 패션 ABC 센스 / 아리스토텔레스와 헤타이라의 러브스토리 / 고대 최고의 패션피플 헤타이라를 사랑한 철학자들과 예술가들, 그리고 정치가들 / 아리스토텔레스를 위한 변명 / 고대 그리스 외모와 패션의 정치학 / 패션과 철학에 대한 인문학 이야기
인문학 노트

제2장 ― 소크라테스의 외모 꾸미기 프로젝트
소크라테스의 외모꾸미기 프로젝트, 플라톤의 《향연》 / 소크라테스의 데일리룩: 맨발의 스트리트 스타일 / 고대 그리스의 향연, 심포지엄 / 소크라테스에 대한 오해: 배부른 돼지보다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낫다? / 소크라테스의 철학자 스타일, 비지니스룩 1: 수염 / 남자의 로망, 수염, 그 권력과 특권 / 아름다운 남자의 머리카락: 연인들의 시선과 손이 머무는 곳 / 소크라테스의 철학자 스타일, 비지니스룩 2: 히마티온 / 특권의 자연스러움
인문학 노트

제3장 ― 소크라테스, 멋지게 차려입고 어딜 가시나요?
: 내 안의 남자, 남자가 꾸미고 싶을 때
소크라테스의 밀리터리룩: 중장보병 스타일 / 소크라테스, 그리스 투구 쓰다 / 투구와 모자: 모자를 쓰지 않았던 그리스 시민들 / 밀리터리룩, 남성성의 원천 / 중장보병과 노예(하인)의 군 복무 / 소크라테스가 유혹하고 싶을 때, 데이트 스타일 / 소크라테스의 남자들, 알키비아데스와 아가톤 / 알키비아데스, 소크라테스를 알몸으로 유혹하다 / 축하드립니다. 소크라테스! / 소크라테스의 인본주의적 사치

제4장 ― 소크라테스, 플라톤의 나체 스포츠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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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겨레 신문 2017년 12월 22일자 '교양 새책'

최근작 :<[큰글자도서] 에코의 기호학>,<아름다움이 그대를 속일지라도>,<소크라테스 씨, 멋지게 차려입고 어딜 가시나요?> … 총 8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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