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3ds Max 2013 시작하기 Chapter 01┃3ds Max 2013 설치 및 시작하기 1┃3ds MAX의 활용 분야 2┃3ds Max 2013 설치하기 3┃3ds Max 2013 실행과 종료하기 4┃파일을 불러오는 Open 5┃작업한 파일을 저장하는 Save, Save As 6┃파일을 초기화하는 Reset 실전 예제따라 하기┃3ds Max의 기본 기능 익히기 Chapter┃02┃3ds Max 2013의 인터페이스와 주요 기능 1┃3ds Max 2013의 기본 화면 구성 2┃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 Viewport 3┃Viewport Control 익히기 4┃Viewport의 크기와 설정 변경하기 5┃자주 사용하는 명령어가 모여 있는 Main Toolbar 6┃Object를 만들고 편집하는 Command Panel 7┃정확한 작업을 도와주는 Snap 8┃치수 단위를 설정하는 Units Setup 9┃ViewCube와 SteeringWheels
PART 01 3ds Max 2013 시작하기 Chapter 01┃3ds Max 2013 설치 및 시작하기 1┃3ds MAX의 활용 분야 2┃3ds Max 2013 설치하기 3┃3ds Max 2013 실행과 종료하기 4┃파일을 불러오는 Open 5┃작업한 파일을 저장하는 Save, Save As 6┃파일을 초기화하는 Reset 실전 예제따라 하기┃3ds Max의 기본 기능 익히기 Chapter┃02┃3ds Max 2013의 인터페이스와 주요 기능 1┃3ds Max 2013의 기본 화면 구성 2┃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 Viewport 3┃Viewport Control 익히기 4┃Viewport의 크기와 설정 변경하기 5┃자주 사용하는 명령어가 모여 있는 Main Toolbar 6┃Object를 만들고 편집하는 Command Panel 7┃정확한 작업을 도와주는 Snap 8┃치수 단위를 설정하는 Units Setup 9┃ViewCube와 SteeringWheels Chapter┃03┃3ds Max 작업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기능들 1┃3ds Max 기본 용어의 정리 2┃Polygon의 개요 알아보기 3┃절대 좌표와 상대 좌표 4┃Max 파일을 삽입하는 Merge 5┃외부 파일을 불러오는 Import 6┃Object를 숨기는 Hide 7┃Mapping 소스까지 한 번에 저장하는 Archive 8┃Object를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는 재질 적용하기 9┃최종 결과물을 확인하기 위한 Rendering의 모든 것 실전 예제따라 하기┃다양한 Rendering 설정 방법 익히기 Chapter┃04┃3ds Max 2013의 새로운 기능 알아보기 1┃쉽게 구성할 수 있는 Viewport 인터페이스 2┃성능이 향상된 Nitrous Viewport 3┃많은 기능이 개선된 Modeling 4┃HDR Map을 적용할 수 있는 Skylights 5┃ActiveShade 대화식 iray Rendering 6┃향상된 Slate Material Editor Chapter┃05┃Graphite Modeling Tools 1┃Graphite Modeling Tools 2┃Freeform 3┃Selection 4┃Object Paint 실전 예제따라 하기┃ Graphite Modeling Tools를 이용한 골프공 만들기 PART 02 인테리어 소품으로 3D Modeling 연습하기 Chapter┃01┃Modeling의 기본! 3D Object 만들기 1┃3차원 기본 도형 Standard Primitives 2┃기본 도형의 확장 Extended Primitives 3┃건축에 쓰이는 Object 알아보기 실전 예제따라 하기┃기본 도형과 확장 도형으로 기차 만들기 Chapter┃02┃배열과 복사를 이용한 옷장 만들기 1┃Object를 다중 배열 복사하는 Array 2┃Fillet과 Chamfer란? 3┃Object를 선택하지 않게 하는 Freeze 4┃3ds Max에서 Object를 복사하는 방법 실전 예제따라 하기┃옷장 Modeling하고 Mapping하기 5┃옷장 Mapping 및 Rendering Chapter┃03┃Polygon 편집 툴로 소파 만들기 1┃Object를 Polygon으로 바꿔보기 2┃Polygon의 기본 명령어 3┃선택한 Polygon에 높이를 주는 Extrude 4┃Object를 부드럽게 해주는 TurboSmooth 5┃Object의 선과 점을 3D로 만드는 Lattice 6┃Polygon 연결을 부드럽게 바꿔주는 Smooth 실전 예제따라 하기┃소파 만들기 Chapter┃04┃Object를 변형하여 레스토랑 의자 만들기 1┃Object에 경사면을 만드는 Taper 2┃Object를 휘어주는 Bend 3┃Object를 비틀어주는 Twist 4┃무작위로 변화를 주는 Noise 5┃물결무늬를 만들어주는 Ripple 6┃Object를 마음대로 변형시키는 FFD(Free-Form Deformation) 7┃Object를 묶어주는 Group 8┃Object의 중심 위치 바꾸기 실전 예제따라 하기┃레스토랑 의자 만들기 9┃의자 다리 변형하기 10┃Taper와 Bend 적용하기 11┃의자 등받이 기둥 Modeling하기 1 12┃의자 등받이 기둥 Modeling하기 2 13┃의자 등받이 기둥 Modeling하기 3 14┃다리 연결부 만들기 15┃의자 등받이 만들기 16┃쿠션 만들기 17┃의자 재질 적용하기 18┃조명 넣고 Rendering하기 PART 03 건축 Modeling의 필수 기법! Line을 이용한 Modeling Chapter┃01┃원하는 형태의 모양을 마음대로! Line에 대하여 알아보기 1┃Line의 구성 요소 2┃2차원 선을 그리는 Spline 3┃다양한 형태의 선을 그리는 Extended Splines 4┃Edit Spline 편집 명령어 알아보기 실전 예제따라 하기┃유리잔 만들기 Chapter┃02┃건축 Modeling의 핵심! 2D를 3D로 만드는 기본 명령어 1┃Line에 높이를 주어 3차원으로 만드는 Extrude 2┃가장자리를 깎아주는 Bevel 3┃경로를 따라 단면을 만들어주는 Bevel Profile 4┃완성된 Line을 회전시켜 입체로 만드는 Lathe 5┃경로를 따라 단면을 돌출시키는 Sweep 실전 예제따라 하기┃커피 잔 만들기 Chapter┃03┃복잡한 Line 편집! Line을 이용하여 콜라병 만들기 1┃자연스러운 변형 형태를 만들어주는 Loft 2┃Line에 두께를 만들어주는 Renderable Spline 3┃선택 영역을 반전하는 Select Invert 4┃Polygon에 두께를 주는 Shell 5┃다양한 재질을 넣는 Multi/sub Object의 활용 6┃Mapping 이미지를 정렬하는 UVW Map 실전 예제따라 하기┃ Loft를 이용하여 콜라병 만들기 Chapter┃04┃멋진 곡선 Modeling을 손쉽게! 엔틱 테이블 만들기 1┃Line을 따라 Polygon을 만드는 Extrude Along Spline 2┃Polygon에서 원하는 Line을 추출하는 Create Shape From Selection 3┃하나의 Object로 합쳐주는 Attach 4┃Object를 간단하게 합치거나 빼주는 ProBoolean 5┃Object에 Line을 찍어주는 ShapeMerge 실전 예제따라 하기┃엔틱 테이블 만들기 PART 04 건축 재료를 제대로 표현하는 고급 Mapping 방법 Chapter┃01┃정확한 반사와 굴절 표현을 위한 VRayMtl의 활용 1┃재질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VRayMtl 2┃나무 재료의 설정과 올바른 Mapping 기술 3┃금속 재료의 설정과 올바른 Mapping 기술 4┃돌(대리석) 재료의 설정과 올바른 Mapping 기술 5┃천 재료의 설정과 올바른 Mapping 기술 6┃유리 재료의 설정과 올바른 Mapping 기술 7┃자주 사용되는 VRayMtl Chapter┃02┃실무에서 사용하는 재질의 활용 방법 1┃재질에 높낮이를 적용하는 Bump 2┃Map의 원하는 부분만 Rendering하는 Opacity Map의 활용 3┃Animation 느낌을 만드는 Ink 'n Paint 4┃Object의 위와 아래 다른 재질을 적용하는 Top/Bottom 5┃두 가지의 재질을 같이 넣는 Blend 6┃효율적인 Map 좌표를 만드는 Unwrap UVW 실전 예제따라 하기┃VRayHDRI를 이용하여 사실적인 반사맵 넣기 PART 05 클라이언트의 시선을 사로잡는 구도와 카메라 뷰의 설정 Chapter┃01┃건축 CG에 필요한 구도 이야기 1┃좋은 구도를 잡기 위한 소점의 이해 2┃소점의 수에 의한 투시도의 종류 3┃Interior에 사용되는 구도 4┃Exterior에 사용되는 구도 실전 예제따라 하기┃좋은 구도의 카메라 위치 설정하는 방법 Chapter┃02┃Camera의 종류와 설정 1┃3ds Max의 Camera 종류 2┃Camera의 Parameter 알아보기 실전 예제따라 하기┃ 역동적인 카메라 애니메이션 만들기 PART 06 건축과 Interior의 분위기를 완성하는 Lighting 실무 기법 Chapter┃01┃사실적인 느낌을 만들어주는 Lights 1┃기본 조명인 Standard Light의 종류 2┃Light의 공통 옵션 3┃실사 조명 효과를 주는 Photometric Light 4┃현실적인 빛을 표현하는 VRayLight Chapter┃02┃Exterior Rendering 기본 익히기 1┃현실 같은 태양광을 표현하는 VRaySun 2┃실제 카메라 같은 VRayPhysicalCamera 3┃VRayDisplacementMod를 이용하여 잔디 만들기 실전 예제따라 하기┃건물이 있는 Exterior Rendering Chapter┃03┃Interior Rendering 기본 익히기 1┃Viewport에 배경 넣기 2┃배경 색상과 이미지를 설정하는 Environment 3┃도형을 편집하여 원하는 배경 이미지 적용하기 실전 예제따라 하기┃실내 조명 만들기 4┃VRay Sun 설치하기 5┃VRayPhysicalCamera 설치하기 6┃VRayLight 설치하기 7┃야간 Scene을 위한 VRay 기본 세팅하기 8┃실내 VRay 조명 설치하기 PART 07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고급 3D Modeling Chapter┃01┃거실 인테리어의 기본! 홈시어터 만들기 Chapter┃02┃MassFX를 이용한 자연스러운 침대 만들기 Chapter┃03┃건축 인테리어의 기본 ISO 만들기 Chapter┃04┃건축물 외부 투시도 만들기 PART 08 실전 학습/건축과 인테리어의 실무 현장 ┃01┃건축 모델링의 작업 과정 파악하기 1┃도면을 그리고 편집하는 AutoCAD 2┃3ds Max에서 2D를 3D로 구현하기 ┃02┃주간 실내 분위기 연출하기 ┃03┃야간 실내 분위기 연출하기 ┃04┃주간 외부 투시도 연출하기 ┃05┃야간 외부 투시도 연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