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부산덕천점] 서가 단면도
(0)

역사를 둘러싼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역사관을 제시한다. 전근대, 근대, 현대의 3권으로 구성된 '쟁점 한국사' 시리즈는 단군조선의 강역 논란부터 한일 역사교과서 논쟁까지 역사학자들이 가려뽑은 한국사의 24가지 핵심 쟁점을 담았다.

통사 구성의 일반적인 교양서들과 달리 역사적 논쟁과 이슈를 중심으로 한국사를 재구성했다. 한명기, 이기훈, 박태균 등 각 시대와 분야를 대표하는 23명의 쟁쟁한 역사학자가 전쟁, 인물, 외교, 과거사, 민주화, 역사교과서 논란 등 다양한 주제를 각자의 관점으로 재해석하여 '하나의 올바른 역사'가 아닌 '24가지 다채로운 한국사'를 만들어냈다.

시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역사가들이 고심 끝에 고른 이 책의 주제들은 과거를 새롭게 반추하여 오늘날의 현실을 제대로 성찰하게 할 뿐 아니라, 미래를 이끌어갈 대안과 문제의식까지 제시한다. 강만길, 이만열, 유홍준, 조희연 등 역사학계의 원로부터 교육계의 수장까지, 대한민국의 역사 교육을 염려하는 많은 사람들이 한마음으로 <쟁점 한국사>를 추천했다.

전근대편에서는 학계 안팎에서 첨예한 논쟁을 불러왔거나 일반인들 사이에서 중대한 역사의 미스터리로 꼽히는 쟁점들을 재조명했다. 기획자인 한명기 교수는 8개의 주제로 2000년이 넘는 긴 시간을 다루는 만큼 짧지만 큰 통찰을 주는 주제들을 엄선했다.

1장 우리 고대사의 영역은 어디까지인가
첫국가고조선의시공간적범주│단군조선의실체와청동기문화│위만조선을 어떻게볼것인가?│왜부여의역사에주목해야하는가?│예족과맥족의나라 부여│“부여는부유하고선조이래다른나라에패한적이없다.”

2장 신라의 여왕 출현, 어떻게 가능했나
여왕즉위를둘러싼의문들│진평왕대의석가족관념과성골│신라왕실을 드높인인도의전륜성왕│덕만,중생을구하기위해여성의몸을취한자│ 조롱과멸시로얼룩진여왕의시대│지기삼사이야기에감춰진여왕의고뇌

3장 연개소문과 김춘추, 국운을 바꾼 선택
642년평양성회담,한반도의운명을가르다│연개소문정변의원인과의의│대당전쟁과무단권력의구축│김춘추,몸을낮추고때를기다리다│신성관념에서현실정치로,신라의새로운선택

4장 문벌 사회의 빛과 그림자
신라말의혼란과지방세력의성장│고대에서중세로,새시대를구축하다│고려의지배층은 귀족인가,관료인가│고려사회를이끈힘│ 무신정변을어떻게볼것인가?

5장 열린 세계 고려를 말하다
고려,나라의문을열다│체제개혁의두기둥과거제와대간제│ 위기와번영이공존한고려 중기│무신정변,고려사회를뒤집다│ 제국의등장과강제된개방│개방사회로가는좁고험한길

6장 원 간섭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
고려와원관계의특수성│여원관계의세가지미스터리│ 몽골바람에맞선불개토풍│국가의개조와유교적문명사회의지향

7장 조선 정치의 저력, 당쟁과 대동법
당쟁에대한기이한관점들│당쟁이전의사화와사화기의산물들│ 당쟁의보편성과조선적특수성│대동법의효과와대동법을둘러싼몇가지 오해│공납문제의연원│조선은어떻게운영되었나?│김육과김집의교훈

: 전날 박정희 유신정권이 그랬던 것처럼 또 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획일화하겠다 해서 큰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시점에, 우리 역사 전문가들이 쟁점들을 골라서 책을 펴냈다. 세상 사람들로 하여금 정치권력의 역사 획일화가 얼마나 잘못된 처사인지 절실히 깨닫게 할 것이라 생각하여 추천해 마지않는다.
이만열 (함석헌학회 회장, 숙명여대 명예교수,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 쟁점을 발굴하고 논쟁하는 과정을 통해 역사는 더 정확하게 밝혀지고 인식된다. 해당 분야에서 학문적인 검증을 거친 중견학자들이 최신 자료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입장에서 ‘쟁점 한국사’를 소개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최근의 역사논쟁과 역사학의 학문 추세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저자, 전 문화재청장, 미술평론가)
: 역사교육에서 ‘교과서’는 그리 중요한 게 아닐지 모른다. 오히려 역사는 스스로 관점을 만들어내는 데 도움이 되는 학문이어야 한다. 이 책은 역사학의 본질에 충실한 책이다. 쟁쟁한 역사학자 23명이 모였다는 것도 놀랍지만, 그들이 각자의 관점으로 우리 역사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점은 더욱 높게 평가할 만하다.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감)
: 『쟁점 한국사』는 무려 23명의 역사학자가 저마다의 합리적이고 독창적인 관점으로 우리 역사의 다채로운 면모를 보여주는 책이다. 21세기 역사교육이 학교 안팎과 삶의 도처에서 다채롭게 이뤄져야 한다고 할 때, 이 책은 삶 속에서 우리 학생들, 청소년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정의로운 시각과 비판적 사고를 익히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교재가 될 것이다.

최근작 :<문창제군음즐문 - 상>,<역사상의 제국들>,<쟁점 한국사 : 전근대편> … 총 13종 (모두보기)
소개 :고려시대를 연구하는 역사학자이다.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 한신대학교 명예교수 이 자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이다. 저서로 『고려전기의 재정구조』 등이 있고, 공역서로 『거란 잊혀진 유목제국 이야기』 『조선시대 개성유람기』가 있다.

최근작 :<원치 않은 오랑캐와의 만남과 전쟁>,<최명길 평전>,<광해군 (리커버 특별판. 표지 2종 중 랜덤 발송)> … 총 40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한글의 사회문화사>,<고려와 원 간섭 속의 항쟁과 개혁 그리고 그 유산>,<이곡의 개혁론과 유교문명론> … 총 13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동아시아 전통사회 재해 사료의 특징과 활용>,<동아시아 전통사회 재해 사료의 특징과 활용>,<고려중기 정치사의 재조명> … 총 16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국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가톨릭대학교 국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려시대의 정치사와 사회사 등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고려시대의 국가와 지방사회』(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고려사 형법지 역주』(신서원, 2009), 『고려의 다양한 삶의 양식과 통합 조절』(편저, 혜안, 2019), 『고려의 중앙과 지방의 네트워크』(편저, 혜안, 2019), 『고려의 국제적 개방성과 자기인식의 토대』(편저, 혜안, 2019) 등이 있다.
최근작 :<신라는 정말 삼국을 통일했을까>,<고구려와 수·당 70년 전쟁>,<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워크북 포함)> … 총 4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고등학교 한국사 자습서 : 송호정 교과서편 (2024년용)>,<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1~60권 세트 - 전60권>,<고조선을 왜 비파형 동검의 나라라고 하나요?> … 총 56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 고대사와 역사고고학을 전공했으며,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지은 책으로는 《한국 고대사 속의 고조선사》, 《단군, 만들어진 신화》, 《고조선을 왜 비파형 동검의 나라라고 하나요?》, 《아! 그렇구나 우리 역사 1-원시 시대》, 《아! 그렇구나 우리 역사 2-고조선·부여·삼한》 등이 있습니다.
최근작 :<권력 이동으로 보는 한국사>,<성재일기>,<역사책에 없는 조선사>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고려대학교에서 조선시대 조세 개혁 정책인 대동법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대동법 탄생의 전사(前史)에 해당하는 선조(宣祖) 대 정치 상황을 연구했다. 그 결과를 정리한 책으로 2019년 지훈국학상을 수상했다. 현재는 경북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대동법, 조선 최고의 개혁』(역사비평사, 2010), 『언제나 민생을 염려하노니』(역사비평사, 2013), 『왜 선한 지식인이 나쁜 정치를 할까』(너머북스, 2016) 등의 책을 썼다.
최근작 :<쟁점 한국사 : 전근대편>,<쟁점 한국사 세트 - 전3권>,<삼국사기 사료비판론>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대구가톨릭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저서로 『신라상고사연구』 『아! 그렇구나 우리 역사』(공저)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공저)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 「울진봉평신라비의 재검토」 「『삼국사기』 백제본기의 사료 계통과 그 성격」 등이 있다.

창비   
최근작 :<장미 저택>,<국과수에서 일하는 상상 어때?>,<우리 집에 놀러 갈래?>등 총 3,794종
대표분야 :청소년 인문/사회 1위 (브랜드 지수 265,207점), 국내창작동화 1위 (브랜드 지수 2,954,346점), 청소년 소설 1위 (브랜드 지수 1,318,117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