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주점] 서가 단면도
(0)

역사를 둘러싼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역사관을 제시한다. 오늘날과 가장 가까운 역사인 '현대편'에는 쟁쟁한 역사학자들이 총출동했다. 기획자인 박태균 교수는 본인을 비롯해 ‘역사전쟁’의 주요한 전장인 현대사의 최전선에서 대중들과 가장 가깝게 만나왔던 역사학자들을 엄선했다.

정병준 교수는 국제정세를 바탕으로 해방3년사를 새롭게 정리하며(2장 「해방과 분단의 현대사 다시 읽기」), 한홍구 교수는 유신 시대의 전후 맥락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들려주고(5장 「유신, 두 번째 내란」), 홍석률 교수는 이승만 정부부터 박정희 정부까지의 한미관계의 드라마틱한 과정들을 상세하게 전해준다(4장 「박정희와 미국, 이승만과 미국」).

그 외에도 한일 역사교과서 문제의 전문가인 이신철 교수를 비롯해(8장 「한일 역사교과서 논쟁을 해부한다」) 김태우, 유지아, 오제연 교수 등 해당 분야에서 최신 연구성과를 내고 있는 학자들이 대거 참여해 현대사의 깊이와 넓이를 한층 확장해 보여준다.

저자들은 전후의 한일관계와 분단이 미국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1장 「끝나지 않는 한일 과거사 문제」, 유지아), 왜 북한은 그토록 핵 개발에 집착하는지(3장 「한국전쟁과 폭격의 트라우마」), 김태우), 현대사 속 민주화운동의 진정한 주역이 누구인지(7장 「민주화의 숨은 주역을 찾아서」, 오제연) 등 현대사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낱낱이 밝힌다.

그뿐만 아니라 이승만 독재, 박정희 유신, 한국전쟁과 베트남 전쟁 등 반드시 기억해야 할 우리 현대사의 중요 장면들을 놓치지 않고 전해준다. 독자들은 한일 과거사 문제부터 역사교과서 논쟁까지 우리 사회의 첨예한 이슈를 일목요연하게 짚을 수 있을 것이다.

1장 끝나지 않는 한일 과거사 문제
일본의 패전과 무조건 항복의 의미│천황의 효용│전혀 다른 두 개의 점령, 한국과 일본│한일 국교정상화와 굴절된 한일관계

2장 해방과 분단의 현대사 다시 읽기
해방 한국의 위상에 대한 엇갈린 시선│미국의 자유기지 노선, 소련의 민주기지 노선│한국인들의 대응│1948년의 한국│이승만과 김구

3장 한국전쟁과 폭격의 트라우마
정밀폭격 정책의 등장│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민간인 피해│중공군의 개입과 북한 지역의 초토화│폭격, 이후

4장 박정희와 미국, 이승만과 미국
이승만 휴전반대, 북진통일 외교의 그림자│박정희와 존슨의 동요하는 밀월관계│닉슨과 박정희, 주한미군 감축과 데탕트│주한 지상군 철수 정책과 3자회담│냉전적 군사동맹을 넘어서

5장 유신, 두 번째 내란
유신은 어떻게 가능했는가│한국적 민주주의?│박정희는 김대중을 죽이라고 하지 않았다│사법살인과 언론에 재갈 물리기│장준하 죽음 이후│유신은 끝났다, 끝나지 않았다

6장 베트남 전쟁의 반쪽 기억
미국이 베트남에 개입한 까닭│한국군은 왜 갔는가│한국정부는 목적을 달생했는가│베트남 전쟁에서 진정 얻어야 할 것들

7장 민주화의 숨은 주역을 찾아서
만 85세 대통령의 네 번째 출마│단군 이래 최대 부정선거의 전모│마산, 4·19혁명의 불길을 댕기다│피의 화요일│승리의 화요일│학생, 시민과 결합하다

: 전날 박정희 유신정권이 그랬던 것처럼 또 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획일화하겠다 해서 큰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시점에, 우리 역사 전문가들이 쟁점들을 골라서 책을 펴냈다. 세상 사람들로 하여금 정치권력의 역사 획일화가 얼마나 잘못된 처사인지 절실히 깨닫게 할 것이라 생각하여 추천해 마지않는다.
이만열 (함석헌학회 회장, 숙명여대 명예교수,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 쟁점을 발굴하고 논쟁하는 과정을 통해 역사는 더 정확하게 밝혀지고 인식된다. 해당 분야에서 학문적인 검증을 거친 중견학자들이 최신 자료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입장에서 ‘쟁점 한국사’를 소개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최근의 역사논쟁과 역사학의 학문 추세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저자, 전 문화재청장, 미술평론가)
: 역사교육에서 ‘교과서’는 그리 중요한 게 아닐지 모른다. 오히려 역사는 스스로 관점을 만들어내는 데 도움이 되는 학문이어야 한다. 이 책은 역사학의 본질에 충실한 책이다. 쟁쟁한 역사학자 23명이 모였다는 것도 놀랍지만, 그들이 각자의 관점으로 우리 역사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점은 더욱 높게 평가할 만하다.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감)
: 『쟁점 한국사』는 무려 23명의 역사학자가 저마다의 합리적이고 독창적인 관점으로 우리 역사의 다채로운 면모를 보여주는 책이다. 21세기 역사교육이 학교 안팎과 삶의 도처에서 다채롭게 이뤄져야 한다고 할 때, 이 책은 삶 속에서 우리 학생들, 청소년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정의로운 시각과 비판적 사고를 익히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교재가 될 것이다.

최근작 :<[큰글자도서] 베트남 전쟁>,<베트남 전쟁>,<대륙과 메가아시아> … 총 56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미래정책연구단장
(전)역사비평 주간
최근작 :<동북아 인물전>,<동북아, 니체를 만나다>,<한국문제 관련 유엔문서 자료집 - 하> … 총 16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1945년 해방 직후사>,<샌프란시스코평화조약의 한반도관련 조항과 한국정부의 대응>,<Dokdo 1947> … 총 25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냉전의 마녀들>,<쟁점 한국사 : 현대편>,<쟁점 한국사 세트 - 전3권> … 총 6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현대사를 전공한 역사학자이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선임연구원과 통일평화연구원 HK연구교수를 거쳐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폭격: 미공군의 공중폭격 기록으로 읽는 한국전쟁』 『평화인문학이란 무엇인가』(공저) 『폭력이란 무엇인가: 기원과 구조』(공저) 등이 있다. 강만길 연구기금과 김진균상을 수상했다. 미래 한반도 거주민들의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역사학의 내용과 방법론을 고민하고 있다.
최근작 :<한국 현대사 연구의 쟁점>,<1970년대 UN에서의 UNCURK 해체 문제>,<4월혁명의 주체들> … 총 28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절반의 한국사>,<민주주의 역사 공부 2 : 5.18민주화운동>,<민주주의 역사 공부 1 : 4.19혁명> … 총 83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 국사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에서 한국현대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 민간위원을 역임했고, 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와 ‘반헌법행위자열전 편찬위원회’ 책임편집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대한민국사』(전4권) 『광장, 민주주의를 외치다』 『사법부』 『역사와 책임』 『유신』 『지금 이 순간의 역사』 『한홍구와 함께 걷다』 『특강』 등이 있다.
최근작 :<저항의 축제 해방의 불꽃, 시위>,<동아시아 전환기 정치적 갈등과 사상적 모색>,<한국 현대사 연구의 쟁점> … 총 27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국사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는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앞으로 격동의 한국근현대사를 살아 온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정리해 정확하면서도 쉽게 써 보려고 합니다.
최근작 :<임휘영, 포용과 은덕의 삶>,<[단한권] 북한 민족주의운동 연구>,<동아시아 각국의 타자인식과 자기인식의 담론 모색> … 총 22종 (모두보기)
소개 :남북관계로 성균관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사)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한일 역사인식 논쟁, 남북관계, 동아시아평화, 공공역사학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며 활동하고 있다.

창비   
최근작 :<국과수에서 일하는 상상 어때?>,<우리 집에 놀러 갈래?>,<버섯 농장>등 총 3,791종
대표분야 :청소년 인문/사회 1위 (브랜드 지수 265,152점), 국내창작동화 1위 (브랜드 지수 2,951,861점), 청소년 소설 1위 (브랜드 지수 1,317,73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