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천안신불당점] 서가 단면도
(0)

한국의 불화에 그려져 있는 문양에 초점을 맞추어 세밀하게 살핀 연구서이다. 지금까지 한국 불화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는 있었으나, 문양만을 소재로 삼아 단행본을 펴내는 것은 한국 최초이자 세계 최초의 일이다. 저자 고승희는 불화에 나타나는 다양하고 아름다운 무늬를 분석하고, 도상 특징 파악 및 편년 설정 등 문양 연구가 불교 회화사 연구에 기여하는 의의를 밝힌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한국의 불화가 문양의 보고(寶庫)이며, 문양이 불교미술 연구의 기초 자료라는 점을 누누이 강조한다. 불화는 단순히 종교화가 아니라 우리미술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며, 그림에 담겨 있는 수많은 문양 하나하나가 바로 불법(佛法)을 가장 잘 함축하도록 상징화 과정을 거쳐 전개된 불교의 진리이자 예술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역사의 흐름에 따라 화사(畫師)별, 지역별로 문양의 유형을 나누고 문양 양식과 형태 변화를 고찰한다. 불교가 삼국시대를 거쳐 고려에 이르러서는 국교(國敎)로써 크게 진흥하기에 이 시기에는 정교하고도 우아하며 화려한 귀족적 문양을 엿볼 수 있다. 이 양식은 조선시대로 계승되면서 전통적인 미(美)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독특하고 다양하게 발전한다. 결국 불화 문양 연구는 한국 미술사의 큰 줄기나 다름없는 것이다.

최근작 :<한국의 불화 문양>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