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Chapter01 미술이란?
1. 미술의 정의
2. 문명을 선도하는 미술
3. 미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4. 오늘 날의 미술교육으로 발전하기까지
5. 인간육성으로서의 미술
6. 한국 미술교육의 현실
7. 앞으로의 미술교육에 대한 제언
Chapter02 아동 미술교육
1. 아동 미술교육의 개념
2. 아동 미술교육의 의의
3. 아동 미술교육의 목표
4. 바람직한 아동 미술교육
Chapter03 아동 미술의 특징
1. 아동화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
2. 아동화의 여러 가지 유형
3. 아동화와 형태
4. 아동화와 구도
5. 아동화와 색채
Chapter04 아동화의 발달단계
1. 아동화 발달단계의 여러 연구
2. 저자의 연령별 아동화 발달단계
Chapter05 아동 미술교육의 특징
1. 아동 미술교육의 원리
2. 아동 미술교육의 형식
3. 아동 미술교육의 특성
4. 아동 미술교육의 방법
5. 그리기 활동(회화영역)영역과 지도
6. 만들기 활동(조소영역)영역과 지도
7. 꾸미기 활동(디자인)영역과 지도
Chapter06 아동 미술의 감상
1. 감상의 의미
2. 아동 미술 감상
3. 감상 활동
4. 아동 미술활동의 영역별 목표
Chapter07 아동 미술 활동의 평가
1. 평가의 의의
2. 평가의 목표
3. 평가의 내용
4. 평가의 방법
5. 평가의 결과 처리
Chapter08 아동 미술과 교사
1. 교사의 요건
2. 교사의 역할
Chapter09 아동 미술의 이해
1. 아동 미술과 정신위생
2. 낙서와 정신위생
3. 그림을 통한 아동의 이해
Chapter10 아동화의 개념과 그 교정
1. 개념화의 의미
2. 개념화의 교정
Chapter11 그림으로 보는 아동의 이해
1. 형태로 보는 아동의 이해
2. 색채로 보는 아동의 이해
3. 화면의 전체적 분위기로 보는 아동의 이해
4. 그림으로 보는 아동 이해의 실제
5. 아동화 이해의 바람직한 방법
6. 아동화 이해의 맺는 말
참고문헌
저자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