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유아교사를 위한 논리 및 논술
1장 교육: 삶과 사고
1. 사고와 인간
2. 사고양식의 형태
3. 사고력의 구성요소
1) 선개념(pre-conception)
2) 초인지(metacognition)
3) 사고성향
4. 논리 및 논술 교육과 유아교사
1) 논리 및 논술 교육의 흐름
2) 현장교사의 논리 및 논술에 대한 인식 및 실태
2장 사고기법
1. 논리적 사고기법
1) 논리적 사고
2) 논리적 사고 구성요소
2. 비판적 사고 기법
1) 비판적 사고
2) 비판적 사고 구성요소
3) 비판적 사고기법
3. 창의적 사고기법
1) 창의적 사고
2) 창의적 사고 구성요소
3) 창의적 사고기법
4. 루트번스타인의 생각도구
3장 논술기법
1. 개념과 정의
2. 추론
1) 귀납추론
2) 연역추론
3) 가추추론
3. 논증
1) 연역 논증
2) 귀납 논증
3) 삼단논법
4. 수사적 전략의 정의 및 전략
1) 특정 감정에 호소하기
2) 참신함에 호소하기
3) 대중적 인기에 호소하기
4) 동정에 호소하기
5) 귀여움에 호소하기
6) 섹시함에 호소하기
7) 두려움에 호소하기
8) 직접 공격하기
9) 고상한 어구 사용하기
10) 의구심 유발하기
11) 애매성 사용하기
12) 함의 사용하기
13) 연막 사용하기
5. 오류의 정의 및 전략
1) 형식적 오류
2) 비형식적 오류
4장 논리적 글쓰기
1. 문장 성분
1) 문장의 주성분
2) 문장의 부속성분
2. 국어의 규범
1) 표준어 규정
2) 한글맞춤법
3) 표기법
3. 논술문 작성하기
1) 주제 찾기
2) 구성하기
3) 개요 작성
4) 서론쓰기
5) 본론쓰기
6) 결론쓰기
7) 고쳐 쓰기
4. 연구보고서 작성하기
5. 영화를 통한 글쓰기
6. 생활글쓰기
1) 이력서 작성하기
2)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5장 교사 저널
1. 저널쓰기의 방법
1) 구조적 방법의 저널쓰기 단계
2) 저널에 대한 피드백
2. 저널쓰기의 수준평가
6장 딜레마 상황과 교사 토론
1. 유아교사와 딜레마
2. 딜레마 상황과 토론 활동
1) 토론의 준비
2) 도덕적 딜레마 확인
3) 잠정적 입장의 진술
4) 추리의 단계
5) 각자 입장의 정립
3. 토론에서의 논증 분석방법
제2부 유아를 위한 논리 및 논술
7장 유아와 사고
1. 유아 사고 발달 이론
1) 피아제(Piaget)
2) 비고스키(Vygotsky)
3) 립맨(Lipman)
4) 듀이(Dewey)
2. 사고의 유형
1) 논리적 사고
2) 비판적 사고
3) 창의적 사고
4) 배려적 사고
8장 유아를 위한 사고방법
1. 소크라테스 대화법
1) 산파술
2) 유아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
2. 철학적 탐구공동체
1) 철학적 탐구공동체의 배경
2)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3) 철학적 탐구공동체 교수-학습과정
3. AbPS 활동
1) AbPS 활동의 단계와 요소
2) AbPS 활동의 실제
9장 누리과정과 사고교육
1. 신체운동·건강 영역과 사고교육
2. 의사소통 영역과 사고교육
3. 사회관계 영역과 사고교육
4. 예술경험 영역과 사고교육
5. 자연탐구 영역과 사고교육
10장 사고능력의 평가방법
1. 교사를 위한 평가방법
1) 사고양식 자기평가
2) 논리적 사고
3) 비판적 사고
4) 인지영역 학습역량
2. 유아를 위한 평가방법
1) 루브릭 평가
2) 논리적 사고
3) 비판적 사고
4) 창의적 사고
5) 배려적 사고
부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