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 유아교육의 개념
-1) 교육의 개념
-2) 유아의 개념
-3)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
-1)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
-2) 외국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
3.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아동관의 변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중요성
-2) 심리학적 연구 결과로 본 유아교육의 중요성
-3) 현대사회의 변화 및 특징에 따른 유아교육의 중요성
제2장 유아교육사상
1. 유아교육사상의 개념 및 중요성
2.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1) 유교
-2) 불교
-3) 천도교
3. 서양의 유아교육사상
-1) 고대, 중세의 유아교육사상
-2) 근세 실학주의에서의 유아교육사상
-3) 계몽주의의 유아교육사상
-4) 신인문주의의 유아교육사상
-5) 현대의 유아교육사상
제3장 유아교육과 발달 이론
1. 성숙 이론
-1) 홀의 발달론
-2) 게젤의 성숙론
-3) 교육적 시사점
2.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3) 교육적 시사점
3. 학습 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2)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3) 사회학습 이론
-4) 교육적 시사점
4.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이론
-3) 교육적 시사점
제4장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1.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 분야에서의 주요 쟁점
2.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역사적 발전 과정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 유아교육과정의 역사적 발전 과정
3.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1) 유치원 교육과정
-2) 표준보육과정
제5장 유아교육 환경의 구성
1. 실내놀이 환경
-1)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교육 환경
-2) 유아를 위한 교육 환경
2. 실외놀이 환경
-1) 실외놀이의 교육적 효과
-2) 실외놀이 환경 구성
제6장 유아교육과 놀이
1. 놀이의 정의
-1) 놀이의 특성
-2) 놀이와 탐색, 놀이와 일
2. 놀이의 이론
-1) 고전적 놀이 이론
-2) 현대 놀이 이론
3. 놀이와 유아의 발달
-1) 놀이와 신체발달
-2) 놀이와 인지발달
-3) 놀이와 언어발달
-4) 놀이와 사회성발달
-5) 놀이와 정서발달
4. 연령별 놀이 행동의 특성 및 유형
-1) 놀이 유형별 발달
-2) 연령별 놀잇감 특징
5.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
-3) 사회 환경
제7장 유아교육과 교사
1. 유아교사의 전문성
-1) 직업 분류
-2) 전문직의 조건
-3)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논의
-4) 교직윤리
2.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유아교사의 역할
-2) 유아교사의 자질
3. 유아교사 교육
-1) 양성교육
-2) 현직교육
제8장 유아교육과 부모
1. 부모 역할과 양육 태도
-1) 부모의 역할
-2) 부모의 양육 태도
2. 부모 참여 및 부모교육
-1) 부모 참여 및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이론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제9장 유아교육의 주요 문제
1. 영아 교육
-1) 영아기의 개념 및 중요성
-2) 영아 발달의 특징
-3) 영아기 교육
2. 다문화·반편견 교육
-1) 다문화·반편견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다문화·반편견 교육의 내용 및 교육과정
3. 종일제 교육
-1) 종일제 교육의 개념
-2) 종일반의 유형
-3)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의 기본 원리
-4)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 방안
4. 장애아 통합교육
-1)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
-2)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3) 장애아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5. 유ㆍ초 연계교육
-1) 유ㆍ초 연계의 개념
-2) 유ㆍ초 연계의 필요성
-3)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특성
-4) 유ㆍ초 연계교육의 방향
제10장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변천 과정 및 전망
1.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변천 과정
-1) 유치원
-2) 어린이집
2. 우리나라 미래 사회 모습과 유아교육의 미래 전망
-1) 미래 사회의 전반적 특성과 교육의 지향 방향 전망
-2) 한국 사회의 미래 전망과 교육의 지향 방향
-3) 한국 사회의 인구학적 변화에 비추어 본 유아교육 전망
-4) 유아교육법 제정 이후 유아교육 전망
부록
1.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2. 유치원 교원의 자격 기준
3. 어린이집 교원의 자격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