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에 대한 일반적인 해설부터 문제를 해결할 구체적인 실천책까지 담아낸 이론서. 그동안의 감정노동 연구에서 도외시된 건강 문제를 비롯해 다양한 직종에서 나타나는 감정노동의 실상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그뿐 아니라 이제껏 감정노동자의 개념에 포함되지 않았던 엄마, 자원봉사자 등을 범주에 포함시켜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도 함께 제시한다.
제1부 감정노동과 건강의 관계
01_감정노동의 사회적 맥락과 쟁점
02_과도한 감정노동과 건강 문제
제2부 사례로 본 감정노동과 건강
03_고객 감동의 시대, 매출이 인격인 곳: 유통업
04_‘익면성’의 노동으로 고통받는 곳: 콜센터
05_각종 평가에 시달리는 금융 노동자
06_환자 감정을 우선시해야 하는 병원 노동자
07_갑에서 을로 변하다: 공공부문 감정 노동자
제3부 대안과 길 찾기
08_중앙정부 차원의 법제도 현황과 개선 방향
09_지방정부의 과도한 감정노동 규제 방안
10_감정노동 및 작업장 폭력의 한국형 측정 도구와 조직의 변화
11_조직 내 감정노동 치유 프로그램의 적용
12_감정노동자와 소비자의 관계 재정립
13_시민사회 활동: 감정노동 전국네트워크 사례
14_지역사회 활동: 서울시 여성이 만드는 맘 편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