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대한민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과 파급력을 가지게 될 소프트웨어 코딩과 상상한 것을 직접 구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담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소프트웨어 코딩을 피지컬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물인터넷(IoT), 프로그래밍 교구를 만드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이처럼 소프트웨어(SW) 코딩에 아두이노, 센서보드와 같은 피지컬 컴퓨터를 연동하여 체험하는 구성은 기존에 발간된 타 교재와 가장 차별화된 점이다.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어요. 한국정보교육학회, 한국영재학회,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회장, 융합영재교육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며 실생활과 연계된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답니다. 쓴 책으로는 <이재호 교수의 사고력 코딩> <생활 속 SW 코딩의 발견 1, 2> 등이 있어요.
대표 저자. 교육부 이러닝 세계화 LEAD 교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AI 교육 교사 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했다.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및 피지컬 컴퓨팅 적용 수업을 통해 생활 속 문제를 학습자 스스로 찾고 해결하는 자율 주도형 프로젝트를 발굴, 보급하고 있다. SW 교육 유공교원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신현초등학교 선생님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 SW 교사연구회, SW교육 선도학교, 2017 교구를 활용한 Real-SW 미래 교육 학습공동체에서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는 <엔트리와 떠나는 소프트웨어 코딩여행>, <소프트웨어 코딩기반 창의융합형 메이커교육>, <엔트리게임코딩바이블> 1권~3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