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로수길점] 서가 단면도
(0)

행복한 이모작 학교 3권. 인생 후반의 삶을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에 대한 질문은 아주 중요하다. 그래서 주거계획은 은퇴설계의 전부라고도 불린다. 특히 가진 게 ‘집’밖에 없는 50+세대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과거 공동육아나 활동가 단체 등 매우 결속력 높은 커뮤니티 그룹에서 자신들의 정체성, 가치와 비전을 지속시키기 위한 노력에서 시작되었던 공동체주거. 그러나 최근 들어 5060세대들이 공동체주택의 새로운 주체로 부각되고 있다.

이미 공동체주택을 지어보고 지금은 이러한 주택 관련 코디네이터로 활동중인 저자는 공동체주택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주택을 마련하거나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공동체주택 설립에 참여할 경우, 이것은 선의의 피해자를 만들고 공동체가 파괴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음을 경고한다.

중산층이 급속히 붕괴되고 있는 현실에서 가진 게 ‘집’밖에 없는 중장년 서민 중산층들이 서로 힘을 모아 공동체주택을 통해 각자도생을 넘어 공동체적 삶으로 전환한다면, 노후파산과 무연 사회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 더불어 함께 건강한 인생 후반을 도모할 수 있는 의미있는 주거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부록으로 ‘공동체주거 적합도 테스트’, ‘공동체주택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공동체주택 설립 및 운영에 관한 계약서’ 등도 함께 소개해 실무적인 부분에서도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저자는 급속한 가구분화로 인간의 소외현상이 심화되는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한 집이란 개인과 가족의 행복한 삶을 담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개인과 이웃과의 관계를 수평적으로 이어주는 통로여야 한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집을 이웃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공동체주택을 제시하고, 다양한 국내외 사례제시와 분석 그리고 자신의 최근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이 시대의 바람직한 집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남경아 (서울시 인생이모작지원단장)
: 무엇보다 이 책이 특별한 것은 저자 스스로가 생애 전환기를 맞아 시니어 공동체 주거에 관심과 비전을 가지고, 지난 5년간 직접 발로 뛰며 현장 조사와 연구, 교육과 상담, 그리고 공동체주택 ‘여백’의 구성원으로 본인의 생생 경험을 고스란히 담았다는 것입니다. 집과 주거에 관한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지만 노년의 삶과 인식전환, 관계맺기에 관한 이야기까지 연결됩니다. 공동체 주택 집짓기에 관심 있는 분뿐만 아니라, 길어진 노년의 삶을 누구와 어디서 어떻게 살 것인지 한번쯤은 반문해보아야 할 모든 분들께 이 책을 자신있게 권합니다.

최근작 :<[큰글자책] 쫌 앞서가는 가족 >,<쫌 앞서가는 가족>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

궁리   
최근작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공식>,<편지로 글쓰기>,<단념>등 총 413종
대표분야 :과학 6위 (브랜드 지수 378,339점), 청소년 인문/사회 24위 (브랜드 지수 38,063점), 미술 이야기 33위 (브랜드 지수 1,928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