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방법
제2장 국가브랜드와 국가 홍보정책
제1절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1. 국가이미지
2. 국가브랜드
3. 국가이미지, 국가정체성, 국가브랜드
4. 대한민국의 이미지와 국가브랜드
5. 국가이미지 · 국가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문화콘텐츠의 영향
제2절 역대 정부의 해외 홍보정책
1. 이승만 ~ 장면 정부
2. 박정희 ~ 노태우 정부
3. 김영삼 정부
4. 김대중 ~ 노무현 정부
5. 이명박 정부
6. 박근혜 정부(2013년 ~ 현재)
제3절 시사점
제3장 해외 홍보인프라 현황
제1절 문화체육관광부 및 산하기관
1. 문화체육관광부
2. 산하기관
제2절 외교부 및 산하 기관
1. 외교부
2. 산하기관
제3절 산업통상자원부 및 산하기관
1. 산업통상자원부
2. 산하기관
제4절 미래창조과학부 및 산하기관
1. 미래창조과학부
2. 산하기관
제5절 한국 민간인프라 사례
1. CJ E&M의 KCON
2. KT의 K-live
3. SM의 홀로그램 전용관
제6절 시사점
제4장 외국의 해외 홍보인프라 사례
제1절 프랑스의 해외 홍보정책 및 인프라
1. 프랑스 해외 홍보정책의 역사
2. 퀼튀르프랑스(Cultures France)
3. 앵스티튜 프랑세(Institut Francais)
4. 알리앙스 프랑세즈(Alliance FranCaise)
제2절 영국의 해외 홍보정책 및 인프라
1. 문화외교정책의 역사와 정책
2. 브리티시 카운슬(British Council)
제3절 일본 해외 홍보정책 및 인프라
1. 문화외교정책의 역사
2. 쿨재팬(Cool Japan)
3. 국제교류기금(Japan Foundation)
4. 홍보문화센터(일본문화원)
5. 재팬하우스(Japan House)
제4절 문화콘텐츠 민간 인프라 사례 : 엡콧(EPCOT)
1. 월트디즈니월드 엡콧의 역사
2. 엡콧의 구성 및 현황
3. 엡콧 내 국가관
4. 월드 쇼케이스 사업 확장 전망
제5절 시사점
제5장 해외 홍보인프라 건립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제1절 의견조사 개요
제2절 의견조사 결과
1. 문화콘텐츠 홍보인프라 구축 피룡
2. 기존 인프라들의 역할 중첩
3. 중앙 콘트롤타워 필요
4. 해외 홍보인프라의 입지
5. 해외 홍보인프라의 컨셉
제3절 시사점
제6장 문화콘텐츠 해외 홍보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정책 방안
제1절 분석 결과
1. 한국에 대한 체험 및 홍보 공간 분산
2. 콘텐츠의 중첩
3. 현지 수요에 맞는 한류 대중문화콘텐츠 활용 미약
4. 해외 홍보 관련 정부 부처 간 연계 부족
5. 콘트롤타워 부재
6. 한국의 민간 해외 홍보인프라 분석의 시사점
7. 외국의 해외 홍보인프라 분석의 시사점
8. 외국 민간 홍보인프라(엡콧) 내 한국관 건립 효과성 분석
제2절 문화콘텐츠 해외 홍보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정책 방안
1. 해외 홍보 업무를 총괄하는 콘트롤타워 설립
2. 대한민국 해외 홍보 그랜드 플랜 수립
3. 코리아센터 확산: Co-Location & 프리미엄화
4. 해외 홍보의 핵심 콘텐츠: 한국어 및 한류 대중문화콘텐츠
5. 해외 소비자 관점에서의 접근
제7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