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집 창업과 경영에 필요한 기초 사항부터 실무 지식까지 매우 상세히 다룬 꽃집 관련 책. 이론적인 설명은 물론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제공하여 꽃집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화훼 관련 일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 혹은 현재 꽃집을 운영 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
꽃집의 경우 전문적인 특수성 때문에 창업 전 업무 기술 습득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것은 물론 창업 후에도 효율적인 운영과 매출 향상을 위한 꾸준한 경영 관리 및 대처법이 필요하다. 꽃집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현재 꽃집을 경영하는 분들에게 꽃집의 현실과 향후 전망, 창업 준비 및 과정, 경영 성공 노하우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최근작 :<미래를 바꾸는 천연염색> ,<탄소 농업 (미래를 바꾸는)> ,<천연염색지도사 문제집> … 총 33종 (모두보기) 소개 :국립순천대학교 원예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국립목포대학교 원예과학과 대학원에서 농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동신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강사, 원광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겸임교수,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강사를 역임했다.
2014년 대만박물관 근무자 하계연수 강사, 2015년 대만디자인엑스포 조직위로부터 해외 명사 초청 강연, 2018년 미국 메릴랜드주립대학교 초청 강연, 2019년 유네스코 자카르타 사무국 초청 강연 등 해외에서 초청을 받아 24회에 걸쳐 강연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제6회 미래전남 혁신리더상(2020)을 수상했으며, 대만 타이중시와 유네스코 자카르타 사무국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현재 (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운영국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사)한국농어촌관광학회 부학회장 겸 학술지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패션저널> 칼럼위원이면서 다수의 신문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저서로는 《우리가 몰랐던 천연염색 꽃염색의 놀라운 비밀》, 《미래를 바꾸는 탄소 농업》, 《사업자가 꼭 알아야 할 꽃집 창업 성공 비밀노트》, 《지역문화를 살리는 박물관 경영 마케팅 길잡이》 등 115권의 저서(공동 저서 포함)를 국내외에서 출판했고, 110여 건의 지적 재산권이 있으며, 국내외 학술지에 333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대한민국수공예대전, 대한민국압화대전 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대만 타이중시정부 및 타이난시정부의 초청을 받아 지화전(紙花展)을 6회(개인전) 가졌다.
최근작 :<꽃집 창업 성공 비밀노트> 소개 :·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석사(원예치료 및
화훼장식 전공)
·서울 더플라자호텔 지스텀플라워 근무
·PLANTS 대표
꽃집! 나도 할 수 있다!
초보자는 물론 실무자를 위한 꽃집 성공 전략의 모든 것!
이 책은 꽃집 창업과 경영에 필요한 기초 사항부터 실무 지식까지 매우 상세히 다룬 꽃집 관련 필독서다. 이론적인 설명은 물론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제공하여 꽃집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화훼 관련 일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 혹은 현재 꽃집을 운영 중인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꽃집, 아는 만큼 성공한다!
사업자를 위한 꽃집 창업과 경영 A to Z!
시중에 창업 관련 서적은 넘쳐나지만 꽃집 창업과 경영 노하우가 담긴 전문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특히 꽃집의 경우 전문적인 특수성 때문에 창업 전 업무 기술 습득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것은 물론 창업 후에도 효율적인 운영과 매출 향상을 위한 꾸준한 경영 관리 및 대처법이 필요하다.
이 책은 꽃집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현재 꽃집을 경영하는 분들에게 꽃집의 현실과 향후 전망, 창업 준비 및 과정, 경영 성공 노하우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꽃가게, 온라인 쇼핑몰, 체인점 운영, 위탁체계, 통신배달…
꽃집 창업과 경영 기초&실무까지 꽃집 성공을 위한 모든 팁!
이 책은 모두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꽃집의 주요 업무는 물론 창업 후의 대응책까지 상세히 다루고 있다. 따라서 창업하는 분들에게는 창업 후 실패율을 최소화하도록 하였으며, 경영주들에게는 더욱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1장과 2장에서는 꽃집 예비 경영주를 위한 전반적인 창업 준비 과정을 다루었으며, 3장에서는 위탁체계, 체인점, 통신배달 등 꽃 상품의 유통에 대해 설명한다. 4장에서는 꽃집의 유형과 위치 및 상호, 5장에서는 꽃집의 실내 및 실외공간의 연출법과 시설물 등에 대해 설명한다.
6장과 7장에서는 직원의 채용과 관리, 꽃집 상품의 구매와 관리법에 대해 다루었는데, 특히 절화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방법과 다양한 분식물의 취급 및 관리 요령에 대해 상세히 알려준다. 8장과 9장에서는 꽃집 상품의 진열과 연출, 개업과 접객에 대해 다루었으며, 10장과 11장에서는 수발주 및 배달 업무, 매출 관리, 기념일의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설명한다. 다른 업종과 마찬가지로 꽃집 또한 매출이 꾸준히 높은 점포가 있는 반면 매출이 떨어져 점포 운영비조차 벌기 힘든 곳도 있다. 그동안의 사례를 분석해보면 꽃집의 성패 여부는 경영주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 여하에 의해 좌우될 때가 많았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다양한 노하우를 토대로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철저한 준비와 대응책을 마련한다면 꽃집 예비 경영주는 물론 기존 경영주 또한 충분히 성공적인 꽃집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