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동탄점] 서가 단면도
(0)

저자는 긴 시간 헌법학자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헌법과 동행하면서 다음과 같이 생각해왔다. “‘인간은 존엄하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 국가는 국민의 인권을 보장해야 한다’와 같은 헌법의 정신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모든 국민이 그 헌법의 정신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헌법을 알아야 인권을 지킬 수 있고, 헌법의 준엄한 명령의 수행여부를 감시할 수 있다. 그러나 정상적인 학교교육을 받은 대한민국의 평범한 국민들이 헌법을 얼마나 잘 알고 있겠는가.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이 책은 국민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헌법을 알기 쉽게 풀이하고 있다. 저자는 헌법학자답게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조곤조곤 헌법 130개 조문을 체계적으로 예를 들어 설명한다. 왜 우리는 영장없이 체포되어서는 아니 되는가를, 또한 미란다원칙처럼 잘 알면서도 막상 헌법과 연결시켜 사고하지 못하는 상식의 편린들을, 헌법의 정신으로 일관성있게 통합하여 하나의 체계로 완성시킨다.

서문
│제1강의│ 헌법을 말하다
│제2강의│ 법치국가의 원리,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제3강의│ 국민이 헌법의 눈으로 지켜볼 때 민주주의는 숨을 쉰다
│제4강의│ 정당을 들여다보다
│제5강의│ 우리 헌법의 데미샘
│제6강의│ 미란다 원칙, 신체의 자유는 인간의 자유다
│제7강의│ ‘mein eigener Raum’ 나만의 영역
│제8강의│ 말할 수 있는 자유, 표현할 수 있는 자유
│제9강의│ 집회의 자유
│제10강의│ 문화와 예술을 말하다
│제11강의│ 청구권은 국민이 누려야 할 기본권
│제12강의│ 권력분립의 원칙, 국가권력은 견제와 균형을 이뤄야 한다
│제13강의│ 국회는 국민을 대표한다
│제14강의│ 대통령과 휘슬러
│제15강의│ 재판은 공정해야 한다
│제16강의│ 지방자치, 그리고 헌법 개정
│제17강의│ 납세, 그 신성한 의무에 대하여
색인

: 김승환 교육감이 추천사를 부탁했는데 헌법에 관한 이야기란다. 큰일 났네. 이거 틀림없이 복잡하고 머리 아픈 얘길 텐데…
그런데 어라 이거 괜찮네. 책장이 술술 넘어가잖아. 갈수록 머리를 열어주고 가슴을 치게 하고 뭉클하게 하고 눈물까지 짓게 하잖아… 그리고 도달하는 곳은 국민이 헌법이다… 헌법 위에 인간이다… 강추 안 할 방법이 없네. 강추! 강추!
: 좋은 책은 읽는 이의 마음을 움직여 의식을 변화시킨다. 『헌법의 귀환』 원고를 읽으면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헌법 제 1조 1항의 단순하고도 간략한 문장에 수많은 이야기가 담겨있고, 수많은 사람들의 열망과 희생이 새겨져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저자의 안내를 따라 헌법의 소리를 귀담아 들으면, 때로는 눈물이 나고 때로는 벅찬 희망에 몸을 떨게 된다. 내 의식을 변화시킨 이 책이, 그래서 고맙다.

최근작 :<나의 이데올로기는 오직 아이들>,<헌법의 귀환>,<교육감은 독서중> … 총 8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