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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경성대.부경대역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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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세. 아이를 출산하자마자 영화 제작에 들어간 감독이 있다. 등에 갓난아기를 업은 채 한 손엔 카메라 한 손엔 기저귀 가방을 들고 매일 레디고를 외친, 아침마다 장을 봐 스태프 밥을 지어 먹인, 치맛단이 해어지는 줄도 모르며 녹음실 계단을 오르내린, 영화를 배급하기 위해 아이를 업고 팔도를 돌아다닌 감독. 바로 한국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 ‘박남옥’의 이야기다.
단 한 편의 영화 [미망인]을 남기고 사라진 이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은, 1997년까지 그 존재가 잊혔다가 서울여성영화제가 그의 존재를 추적해 [미망인]을 재개봉하며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다. 그후 임순례 감독의 다큐멘터리 [아름다운 생존]에서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에서 여생을 보내는 그의 모습이 공개됐지만 관심은 잠시였고, 그의 삶과 예술은 제대로 알려진 것이 없었다. 그는 2017년 4월 LA에서 아흔다섯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이 책 <박남옥>은 박남옥 감독이 자신의 인생을 반추하며 쓴 자필 원고를 그 딸 이경주가 매일 밤 컴퓨터로 옮겨 저장해두었다가 올해 글의 순서와 사실 관계를 또 한 번 정리해 세상에 내보인 것이다. 당대 영화계의 분위기와 사회상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 영화사와 현대사의 소중한 사료이나, 비범한 필력과 삶을 돌아보는 애수 짙은 시선은 한 편의 곡진한 문학작품에 가깝기도 하다. 명필름의 심재명 대표가 추천사를 쓰고, 소설가이자 전 한국영상자료원장이었던 조선희가 서문을 썼다. 서문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 분투기_조선희 : 한복 치마저고리 차림에 갓난아기를 포대기로 들쳐 업은 채 영화 현장에 서 있던 박남옥 감독의 흑백사진 한 장을 처음 봤던 20년 전, 나는 놀라움과 뭉클함을 함께 느꼈다. 스태프와 배우 들의 밥을 직접 해 먹이며 레디고를 외치고 한 손엔 촬영기를, 또 한 손엔 기저귀 가방을 들고 아기를 업고 기차를 탔던 여성. 치마 끝이 갈래갈래 찢어지는 것도 모른 채 녹음실 계단을 오르내리며 영화를 만들었던 여성. 그의 뜨거운 열정이 이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사단법인 여성영화인모임은 임순례 감독과 함께 2001년 다큐멘터리 <아름다운 생존>에서 처음으로 그의 육성을 담은 바 있다. 한국 영화 최초의 여성 감독으로, 단 한 편의 영화를 남겼지만 “영화는 내 인생의 모든 것”이라고 했던 그 이유를 이 책으로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그가 세상을 뜬 지 채 1년이 안 돼 나온 『박남옥』을 읽으며 나는 다시 한 번 뜨겁고 절실하게 살았던, 나아가 자신의 삶을 유머러스하게 관조할 줄 알았던 한 영화인의 삶을, 한 여성의 삶을 돌아본다. 일상의 소묘 속에 담긴 근현대사 풍속은 덤으로 누릴 수 있는 재미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17년 11월 2일자 '새로나온 책' - 한겨레 신문 2017년 11월 2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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