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 ■ i
서 문 ■ ix
개 요 ■ xii
Ⅰ. 미드웨이 무용교육론 – 이론적 기초
1. 개요 3
2. 미드웨이 모형 6
가. 과정 대 결과 7
나. 창의력, 상상력, 개성 대 극장무용 지식의 습득 10
다. 감정과 주관성 대 훈련과 객관성 15
라. 움직임 원리 대 양식화된 테크닉 23
마. 문제 해결 대 직접 교수법 31
3. 미드웨이 모형의 특징 36
가. 세 과정: 창작, 수행, 감상 36
나. 예술적 교육 39
다. 심미적 교육 43
라. 문화적 교육 47
4. 자료기반 교수방법 52
가. 관람 과제 55
나. 수행 과제 57
다. 창작 과제 59
라. 문화적/역사적 과제 60
마. 자료 패키지 62
바. 결론 68
Ⅱ. 초등교육에서의 미드웨이 모형
1. 배경 - 초등교육과정에서의 무용 71
2. 초등학교를 위한 무용 수업계획안 75
3. 한 가지 결과 89
4. 수업계획 91
5.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 및 기록 99
6. 미드웨이 모형의 실행 방법 102
가. 과정과 결과의 동등한 강조 102
나. 창의성, 상상력, 개성의 발달과 극장무용지식 습득의 동등한 강조 104
다. 감정과 훈련의 동등한 강조 105
라. 움직임 원리와 양식화된 테크닉의 동등한 강조 107
마. 문제 해결 접근방식과 직접 교수법의 동등한 강조 112
바. 예술적 교육 114
사. 심미적 교육 118
아. 문화적 교육 119
7. 자료 기반 교수/학습과 과목간 상호연계 121
가. 관람 과제 121
나. 수행 과제 123
다. 창작 과제 123
라. 문화적/역사적 과제 124
마. 과목간 상호연계 125
8. 결론 126
Ⅲ. 중등교육에서의 미드웨이 모형
1. 배경 – 무용예술에 대한 하나의 일치된 관점을 향해 129
2. 중등학교를 위한 무용 수업계획안 131
3. 한 가지 결과 145
4. 수업계획 147
5.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 및 기록 154
가. 무용 창작 154
나. 무용 수행 155
다. 무용 감상 156
6. 미드웨이 모형의 실행 방법 158
가. 과정과 결과의 동등한 강조 159
나. 창의성, 상상력, 개성의 발달과 극장무용지식 습득의 동등한 강조 161
다. 감정과 훈련의 동등한 강조 163
라. 움직임 원리와 양식화된 테크닉의 동등한 강조 167
마. 문제 해결 접근방식과 직접 교수법의 동등한 강조 170
바. 예술적 교육 172
사. 심미적 교육 178
아. 문화적 교육 179
7. 자료기반 교수/학습 182
가. 관람 과제 183
나. 수행 과제 184
다. 창작 과제 185
라. 문화적/역사적 과제 187
8. 결론 189
9. GCSE, AS, A 레벨에서의 무용예술교육 190
가. 북부 지역 시험 평가 위원회- 2001년과 2002년 공연예술 중등교육수료시험 요강: 무용 190
나. 북부 지역 시험 평가 위원회- 2001년 상급 심화, 상급 시험 요강: 무용 191
다. GCSE, A 레벨, AS 레벨 시험 요강에 이론적 기초 적용하기 193
라. 자료기반 교수와 테크놀로지의 활용 198
Ⅳ. 대학교육에서의 미드웨이 모형
1. 배경, 그리고 접근방식의 차이 203
2. 이론과 실제의 균형 204
3. 대학교육에서 무용교육과정의 특징 205
4. 대학교육에서의 미드웨이 모형 209
5. 무용 교과목에 대한 개요 210
6. 미드웨이 모형에의 적용 214
가. 과정과 결과의 동등한 강조 215
나. 창의성, 상상력, 개성의 발달과 극장무용지식 습득의 동등한 강조 219
다. 감정과 훈련의 동등한 강조 222
라. 움직임 원리와 양식화된 테크닉의 동등한 강조 225
마. 문제 해결 접근방식과 직접 교수법의 동등한 강조 230
바. 예술적 교육 232
사. 심미적 교육 236
아. 문화적 교육 239
7. 자료기반 교수/학습 242
8. 결론 250
Ⅴ. 결론
부록 ■ 259
참고자료 ■ 277
참고문헌 ■ 279
찾기 ■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