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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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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이 내포한 모순의 근원을 분석하고 있다. 나아가 한국 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작동하는 방식을 분석하여 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입시 문제, 학교 문화,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대학의 시장화, 교과이기주의 등 한국 교육을 병들게 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주제별로 고찰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근대 한국 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한국 교육이 오늘날과 같은 왜곡된 형태를 갖게 된 역사적 기원을 일제의 황국신민화 교육과 군사정권의 군사 문화, 민주화 정부와 그 이후 정부의 신자유주의 교육 정책 등에서 찾고 있다. 일제와 군사정권을 거치면서 한국의 교육은 전체주의체제의 도구로 그 본질이 왜곡됐고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으로 계급 재생산의 도구로 전락되어 버렸다고 봤다. 저자는 경제적 계급에 따라 좋은 교육을 받고 사회적 지위를 배분받는 현재의 체제는 대단히 불공정하고 사회 발전 역량을 약화시키는 체제라고 분석한다.

최근작 :<사회과교육의 고전 읽기>,<사회과교육론>,<한국의 교육> … 총 9종 (모두보기)
소개 :경상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 교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 전공 교육학 박사
미국 조지아대학교 대학원 사회과학교육 전공 박사(Ph.D in Education)

주요 저서)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생각이 담긴 교육 - 고전을 통해 본 시민교육
한국의 교육: 모순의 근원과 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