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1장/ 스타 지망생의 열풍 현황과 문제
1. 연예인 지망생 열풍의 현황: 대한민국은 연예인 지망생 공화국
2. 연예인 지망 열기의 원인: 연예계 지망생과 스타바라기 홍수 이유
3. 연예인 지망 광풍의 폐해: 성폭행·금품갈취에서 인생포기까지
2장/ 스타란 무엇인가
1. 스타란: 누가 스타인가
2. 스타의 사회적 역할: 가치관 정립에서 인격형성까지
3. 대중문화·문화산업의 스타 역할: 대중문화 흥행과 투자를 좌우
4. 스타 권력화의 폐해: 출연료에서 캐스팅까지 무한권력
3장/ 스타화의 경로
1. 스타, 스타 시스템의 산물: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2. 스타의 자질: 스타가 되려면 필요한 것은
3. 스타 지망생의 발굴: 인맥, 길거리 캐스팅에서 오디션까지
4. 스타 지망생의 교육·훈련 과정: 노래, 연기에서 외국어, 성형까지
5. 연예인 데뷔: 연예게 첫발이 연예계 활동 좌우
6. 연예인은 어떻게 스타 될까: From Zero To Hero
7. 스타, 왜 바닥으로 추락할까: From Hero To Zero
8. 스타화 과정의 병폐: 학습권·사생활 침해에서 캐스팅 카우치까지
4장/ 스타 시스템
1. 스타 시스템이란: 스타 제조·유통·관리, 꿈의 공장
2. 한국 스타 시스템의 변천과 현황: 스타 만드는 시스템의 어제와 오늘
3. 일본의 스타 시스템: 스타가 월급을 받는다고?
4. 미국의 스타 시스템: 에이전시가 할리우드의 진짜 권력
5. 중국·홍콩의 스타 시스템: 매니저 하려면 시험보고 허가 받아야
5장/ 스타화 메커니즘, 핵심 주체들
1. 텔레비전과 스타 시스템: 텔레비전을 거쳐야 스타가 된다
2. 영화와 스타 시스템: 영화는 어떻게 별을 만드나
3. 음반·음원·무대와 스타 시스템: 음반, 음원, 공연을 통한 스타 탄생
4. 광고와 스타 시스템: 광고, 스타 수입원이자 스타 제조매체
5. 연예매체와 스타 시스템: 신인 띄우기에서 스타의 추락까지
6. 인터넷·SNS와 스타 시스템: 인터넷과 SNS가 몰고 온 스타 시스템의 변화
6장/ 스타 메이커
1. 스타 메이커의 어제와 오늘: 이철부터 이수만까지
2. 작품 생산자로서 스타메이커: PD, 감독, 작가, 프로듀서
3. 연예기획사의 스타 메이커: 매니저와 연예기획사 대표
7장/ 스타 마케팅
1. 스타의 경제적 특성과 가치: 수입과 직결되는 스타 파워의 본질
2. 스타 마케팅의 현황: 스타의 DNA, 심지어 쓰레기도 돈이 된다
3. 스타 마케팅의 병폐: 돈 되면 영혼까지 판다
8장/ 스타의 사회적 위상과 생활
1. 스타의 사회적 인식과 위상: 딴따라에서 문화 대통령까지
2. 스타의 수입과 생활: 스타는 돈을 얼마나 벌고 어떻게 생활할까
3. 스타의 결혼과 이혼 양태: 스타의 사랑, 이별 행태와 대중의 시선
4. 스타의 고통 실태와 원인: 쇼윈도 생활에서 자살까지
9장/ 스타의 존재 기반, 팬과 팬클럽
1. 팬과 팬클럽의 역할: 팬이 없으면 스타도 없다
2. 팬과 팬클럽의 변천: 고무신족부터 오빠부대, 빠순이, 사생팬까지
3. 팬·팬덤의 순기능과 폐해: 팬, 스타의 부상과 몰락 좌우하는 주체
맺음말을 대신하여/ 참고문헌 및 자료/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