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천구월점] 서가 단면도
(0)

1939년 9월부터 1945년 8월까지 이루어진 총력전체제하의 전시 노무동원을, 그 계획의 책정과정, 무모한 동원의 실태, 동원 속에서 일상화된 폭력, 그리고 동원체제의 붕괴까지 기본사료를 통해 총체적으로 포착한다. '강제성'과 '폭력성' 논란을 넘어, 조선인 노무동원의 실체를, 나아가 일본제국의 식민지 통치의 본질과 특성을 입체적으로 규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전시하 조선인 노무동원의 전모를 일곱 개의 장으로 그려낸다. 먼저 서장에서는 조선인 강제연행을 둘러싼 논의, 그리고 저자의 문제의식을 정리한다. 제1~5장에서는 조선인에 대한 노무동원 정책과 수행 실태, 거기서 생겨난 여러 문제, 그에 대한 대응 및 동시대의 논의 등을 시계열별로 정리한다.

마지막 종장에서는 사료를 통해 드러난 사실에 입각해, 노무동원이 (일본제국의 신민으로서 일본인과 평등한 존재로 여겨졌어야 할) 조선인에 대한 인권침해를 수반한 이유와, 전쟁 수행을 위한 생산력 증강에도 보탬이 되지 않았던 정책이 실행된 이유, 그리고 조선인 강제연행을 통해 드러나는 당시 일본사회나 식민지 조선의 실태가 갖는 특징을 검토한다.

이현우 (서평가,『로쟈의 인문학 서재』 저자)
: 일본인이 바라본 조선인 강제징용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18년 2월 22일자 '새로나온 책'
 - 한겨레 신문 2018년 2월 22일자 '책과 생각'
 - 동아일보 2018년 2월 24일자 '책의 향기'

최근작 :<차별과 싸우는 재일코리안>,<역사 화해를 위한 한일 대화 - 역사 편>,<조선인 강제연행> … 총 9종 (모두보기)
소개 :도쿄대학교대학원 총합문화연구과 교수.
저서로는 [在日朝鮮人社の歴史学的研究](緑蔭書房, 2002, 신유원·김인덕 공역), [재일조선인 사회의 역사학적 연구](논형, 2010), [朝鮮人強制連行](岩波書店, 2012, 김철역, [조선인강제연행], 뿌리와이파리, 2018), [역사 화해를 위한 한일 대화-역사편](공저, 동북아역사재단, 2020)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朝鮮民族にとっての1938年·新協劇団󰡔春香伝󰡕」(󰡔在日朝鮮人史研究󰡕 48호, 2018) 등이 있다.
최근작 :<은유로서의 똥>,<우리를 지키는 더러운 것들>,<대화를 위해서> … 총 18종 (모두보기)
소개 :불교 수행자. 연세대학교 국문과 명예교수. 『‘국문학’을 넘어서』, 『‘국민’이라는 노예』, 『복화술사들』, 『바로잡은 “무정”』, 『식민지를 안고서』, 『우리를 지키는 더러운 것들』 등을 썼고, 『문학 속의 파시즘』, 『해방 전후사의 재인식』 등을 공저했으며, 『언더우드 부인의 조선견문록 Fifteen Years Among The Top-Knots』, 『조선인 강제연행朝鮮人强制連行』 등을 번역했다.

뿌리와이파리   
최근작 :<반박의 기술>,<꼰대들은 우리를 눈송이라고 부른다>,<바다의 제왕>등 총 120종
대표분야 :과학 20위 (브랜드 지수 132,979점), 역사 23위 (브랜드 지수 81,026점)
추천도서 :<야밤의 공대생 만화>
“과학에 대한 애정과 개그에 대한 집착이 팽팽한 균형을 이루는 최고의 과학만화.” 뉴턴부터 빌 게이츠까지, 미적분부터 알파고까지, 과학사의 중요한 인물과 사건을 인터넷 유머와 센스 넘치는 패러디로 전달한다. 만화인 척하는 책과도, 교양서인 척하는 책과도 다르다. 이름만 알았던 과학자들의 새로운 인간미를 접하고, 이름도 몰랐던 과학자들이 친근해지는 진짜 과학-만화책.

- 뿌리와이파리 대표 정종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