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분당야탑점] 서가 단면도
(0)

<역관상언등록(譯官上言謄錄)>은 1637~1692년 사이에 '역관들의 상언'이라는 단일 주제로 묶인 문건들을 기록한 등록물이다. 17세기 조선의 문서 행정 처리과정, 당시 동아시아의 정세와 이에 대한 조선의 대응 방식, 그리고 역관들의 인사이동 및 처우 개선과 양성 대책, 기타 무역에 관한 결정 등이 담겨 있다.

대체로 지방 수령들이 중앙정부에 올린 장계(狀啓), 첩정(牒呈)과 역관들이 올린 상언을 근거로 삼아 예조에서 계목(啓目)을 작성하고 국왕께 올려 재가(裁可)를 받았던 문건들이다. 예조의 계목이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인용된 원문서들의 형식과 내용은 다양하다. 17세기 역관들의 생생한 모습을 볼 수 있어 사료 가치가 매우 높다.

<역관상언등록>을 현대어로 번역한 이 책에는 한자의 음과 훈(訓)을 빌려 우리말을 표기하던 표기법의 하나인 이두에 관한 설명과 문건이 작성된 배경, 당시 대외 정세 등에 대한 해설도 담겨 있어, 여러 학문 분야의 연구 단초가 될 1차 사료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

최근작 :<역관상언등록 연구>
소개 :1963년에 태어나 대학에서 종교학을 전공하고, 역사를 부전공했다. 대학원에서는 고문헌 번역을 전공했다. 역사, 종교, 한의학, 야담에 대한 사료와 기록물 번역에 관심을 두고 관련 분야의 기초 공부를 착실히 하고 있다. 번역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보람과 기쁨을 느끼고 있으며, 추후에는 영역을 넓혀 번역 담론과 번역 비평에도 도전해볼 생각이다. 밥 짓는 저녁이 되면 산 아래 하나둘씩 켜지는 수많은 불빛이 전하는 따뜻함을 보면서, 주위에 도움이 되려는 소망을 가지고 번역을 업으로 삼았다.

글항아리   
최근작 :<[북토크] 비비언 고닉 <끝나지 않은 일> 출간 기념 서한나 작가 북토크>,<뒤라스의 글쓰기>,<끝나지 않은 일>등 총 686종
대표분야 :역사 11위 (브랜드 지수 332,088점), 철학 일반 15위 (브랜드 지수 38,910점), 고전 28위 (브랜드 지수 80,911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