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주점] 서가 단면도
(0)

제국주의와 냉전의 '징검돌'로 쓰이고 버려진 노마드의 터, 태평양 군도에 남은 근대의 역사를 다룬 책이다. 대륙(내지內地)에서 바라본 '태평양 군도'는 아름답고 희귀한 자연유산이거나, 영유권 분쟁에서 반드시 지켜내야 할 영토였다. 군도에서 바라본 군도의 모습도 그와 같을까?

근대세계에서 군도와 그곳의 섬사람들이 겪어온 사회사적 경험은 그동안 거의 주목되지 않았다. 얼마간 대륙과 별개로 독립성.폐쇄성을 지니던 이곳이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전략적 요충지로서 개방되고, 변방으로 대륙에 종속되게 된 상황은 지난 반세기 식민지주의를 통해 진행된 세계화, 즉 근대세계의 전개 그 자체이기도 하다.

이 책은 '미국의 호수'가 된 태평양의 군도인 오가사와라 제도와 이오 열도로부터 그 전개 양상을 새롭게 재추적한다. 바다 노마드의 공간이었던 태평양 군도가 세계화, 자본주의, 국민국가 같은 근대적 장치에 포섭되며 침략의 징검돌로, 전장戰場으로, 포스트 냉전의 '버리는 돌'로 사용된 사회사는 근대를 바라보는 내륙의 편협한 시선에 새로운 균열을 가져다준다.

한국 독자들께

서론 군도의 상상력
제1장 세계 시장과 군도의 경제: 바다 노마드의 자주적 관리 공간
제2장 주권국가와 군도의 경제: 포섭되는 바다의 노마드
제3장 제국의 배출구와 버리는 돌: 입식지에서 전장戰場으로
제4장 냉전의 필요한 돌과 버리는 돌: 점령과 기지화·난민화
결론 지정학을 넘어 계보학으로

후기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17년 5월 6일자 '한줄읽기'
 - 동아일보 2017년 5월 6일자 '책의 향기'

최근작 :<군도의 역사사회학>
소개 :
최근작 :<서울리뷰오브북스 12호>,<돌봄의 시간들>,<뉴래디컬리뷰 2022.겨울> … 총 21종 (모두보기)
소개 :문학평론가, 연구자. 쓰고 옮긴 책으로 『움직이는 별자리들』, 『전후 동아시아 여성서사는 어떻게 만날까』(공저), 『정동의 힘』(역서) 외 여러 권이 있다. 각 시대의 이야기 양식은 곧 그 시대의 인식·정동 체계라는 점을 새삼 각별히 생각하며 동시대 서사를 읽고 있다.

글항아리   
최근작 :<한눈에 알아보는 우리 나무 6 : 다육식물 편>,<한눈에 알아보는 우리 나무 5 : 다육식물 편>,<[북토크] <나쁜 책> 김유태 기자 X 신형철 평론가 북토크>등 총 683종
대표분야 :역사 11위 (브랜드 지수 331,774점), 철학 일반 15위 (브랜드 지수 38,906점), 고전 28위 (브랜드 지수 80,75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