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성검사 - 어떤 게임기획 분야가 내 적성에 맞을까? 003
. 머리말 004
인터뷰
. 실제 게임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될까? 010
. 게임을 좋아하는 것과 기획을 잘한다는 것은 다르다 014
. 플랫폼에 따른 기획의 차이,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018
. PD로서의 기획자, 프로젝트의 리더라는 사명감 022
Part 1 게임기획 1단계 . 게임기획 고수가 되기 위한 준비
01 | 게임, 놀이하는 인간을 꿈꾸다
. 거의 모든 재미의 역사 028
. 장르, 선택과 구분을 위한 길잡이 036
. 마법 같은 제작 도구 - 게임엔진 042
. 개발 프로세스 파악하기 050
02 | 게임기획, 재미를 향한 끝없는 여정
. 재미의 중심에서 기획을 외치다 056
. 거침없이 미래를 상상하라 064
. 디테일한 기획이 게임을 구원하리라 072
. 개발부터 마케팅까지, 여럿이 함께 078
.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오는가? 084
.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090
part 2 게임기획 2단계 . 사람과 컴퓨터, 그 긴밀한 상호작용
01 | 인간과 컴퓨터에 대한 이해
. 사용자도 인간이다, 인간의 특성을 알아야 096
. 게임을 구현하는 도구, 컴퓨터의 원리 104
. 진화하는 기술과 다양한 기기들 110
02 | 게임기획의 필수 비타민, HCI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이란 무엇인가? 116
. 게임의 목적에 충실해야 - 유용성의 원칙 123
. 쉽고 편리해야 - 사용성의 원칙 129
. 한눈에 마음을 사로잡아야 - 감성의 원칙 136
part 3 게임기획 3단계 . 게임의 뼈대 세우기
01 | 어떤 게임을 기획할 것인가?
. 사람들은 어떤 게임을 원할까? - 시장조사 144
. 우리의 경쟁 상대는 누구인가? - 경쟁사 (게임) 분석 153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 SWOT분석 161
. 핵심을 날카롭게 다듬어라 - 콘셉트 및 포지셔닝 166
. 알면 약, 모르면 독 - 게임 등급 173
02 | 게임을 좌우하는 두 지배자 - 이야기와 시스템
. 어떤 재료로 요리할까? - 게임 소재 178
. 천지창조에 도전하라 - 시나리오 (세계관) 185
. 도약하고 펼쳐지는 이야기의 향연 - 스토리 분기와 역학 관계 191
. 로마에서는 로마의 법을 - 게임시스템 197
03 | 게임을 컨트롤하는 도구 -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202
.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와 설계 210
. 진화하는 인터페이스 개념과 기술 도구들 219
part 4 게임기획 4단계 . 게임에 살 붙이기
01 | 재미를 개척하는 주인공과 조연들 part 15 . 잘 포장하고 시장에서 성공하기
. 게이머의 또 다른 자아 - 캐릭터 228
. 끝없는 도전 상대 - 몬스터 236
. 재미의 무한 증폭기 - 아이템 244
. 개성을 부여하는 고유한 능력 - 스킬 251
02 | 한판 뛰어놀 놀이마당 - 맵과 스테이지
. 맵과 스테이지의 콘셉트와 특성 258
. 선택과 제한으로 맵을 짜임새 있게 266
. 창의적으로 승부하는 스테이지 구성 273
03 | 게임 성패를 좌우하는 성장과 균형 - 레벨 디자인과 밸런스
. 자연스럽고 보람찬 성장 - 레벨 콘셉트와 기본 전략 280
. 저레벨과 고레벨이 모두 만족하게 - 레벨 적용과 제한 287
. 외줄을 타듯 순발력 있는 균형 감각 - 밸런스 조정 293
04 | 게임에 숨을 불어넣다 - 메시지, 사운드, 이펙트 등
. 보고 듣는 시청각 정보를 활용하라 300
. 쉽고 명확한 문장으로 전달하라 308
. 게임의 문턱을 낮추는 입문 가이드 315
05 | 머릿속 생각을 그림으로 보여주다 - 스토리보드
. 의사소통의 만능 도구 322
. 스토리보드의 구성 요소 329
. 더 생생한 화면을 연출하는 노하우 335
part 5 게임기획 5단계 . 잘 포장하고 시장에서 성공하기
01 |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포장
. 게임의 품질관리와 AS - QA 344
.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 주라 - 게임운영 352
02 | 더 많은 사용자와 더 큰 성공을 위해 - 마케팅
. 제품, 가격, 유통, 판촉을 아우르다 - 마케팅 4P Mix 360
. 총성 없는 마케팅 전쟁 - 이벤트 366
. 게임에서 다른 미디어로 확장하기 - OSMU 및 사업 제휴 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