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이 책의 활용법
《논어》라는 책
1장 자기단련
내가 그만두고 내가 시작한 것이다 / 어떻게 똑바로 설 것인가 / 좋아하는 일을 하리 / 분발하면 먹는 것도 잊는 사람 / 마흔 살에는 미혹됨이 없고 / 날마다 세 가지로 나를 성찰한다 / 스스로를 단속하라 / 어질지 못한 사람을 보면 안으로 반성한다 /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 가장 나쁘다 / 허물을 고치지 않는 것이 허물이다 / 자기 허물을 보고도 자책하는 이를 보지 못했다 / 바른말로 깨우쳐 주어도 고치지 않는다면 / 못된 마음을 닦아 없애는 길 / 배움을 좋아한다는 것 /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 /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위엄이 없다 / 어떻게 하지, 어떻게 하지? / 나라는 집착이 없었다 / 나는 태어나면서부터 아는 자가 아니라 / 안 되는 줄 알면서도 실천에 옮기는 사람
2장 언행
말을 알지 못하면 사람을 알 수 없다 / 말이 실천을 따르게 하라 / 말은 더듬 듯하고, 행동은 재빠르게 / 말을 신중히 하는 것의 어려움 / 교묘한 말은 덕을 어지럽힌다 / 말이란, 그 뜻이 전달되면 그뿐이다 / 살피지 않고 아무 말이나 하는 것을 장님이라고 한다 / 용기만 있고 예의가 없는 자를 미워하며 / 길에서 들은 것을 길에서 말하는 것은 / 말만 듣고 사람을 등용하지 않는다 / 많이 듣되 신중히 말한다면 허물이 적을 것이다 / 그의 말을 듣고 그 행실을 살펴본다 / 여섯 가지 미덕과 그에 따른 여섯 가지 폐단 / 약속이 의義에 가까우면 그 말을 실천할 수 있으며 / 하늘이 말을 하더냐?
3장 관계
평생 실천할 한 마디 말 / 작은 신의에 얽매이지 않는다 / 사람들이 다 그 사람을 싫어하더라도 /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걱정 말고 /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이웃이 있다 / 이익을 위해 행동하면 원망을 산다 / 마음이 없는 것이지 어찌 멀다고 하는가? / 세 사람이 길을 가면 그 속에 반드시 스승이 있다 / 함께 배울 수는 있어도 / 진심으로 충고하되 듣지 않으면 중단하라 / 누군가를 진심으로 대한다면 / 남의 아름다움은 이루도록 도와주고 / 군자는 두루 어울리지만 당파를 만들지 않는다 / 배우고 때맞춰 실천하니 기쁘지 아니한가 / 허름한 옷과 소박한 음식을 부끄럽게 여긴다면 / 장인은 먼저 연장을 다듬는다 / 지혜로운 사람은 사람도 말도 잃지 않는다 / 모든 사람이 그를 좋아한다고 좋은 사람인가? / 조화로운 성품의 사람과 함께할 수 없을 바에야
4장 앎
배움에 있어서는 싫증내지 않으며 / 앎이란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다 / 질박함이 문명을 압도하면 거칠어지고 / 안다는 것과 즐기는 것 / 앎의 올바른 순서 / 그러므로 ‘문文’이라고 했다 / 타고난 본바탕은 서로 비슷하지만 / 머리도 나쁘면서 배우지도 않는 사람 /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리석어지고 / 분발하지 않으면 깨우쳐 주지 않는다 / 묻기를 절박하게 하고 / 옛것을 익혀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되면 / 적어도 중간 이상은 되어야 / 배운 것을 예로써 집약시켜라 / 모르던 것을 알아 가며 능한 것을 잊지 않는다면 / 미치지 못할 듯, 놓칠까 봐 두려운 마음 / 내가 아는 것이 있는가? / 하나로써 이치를 꿰뚫는다 / 나를 알아주는 건 저 하늘일 것이다 / 날이 추워진 뒤에야
5장 처세
원한은 올곧음으로, 은혜는 은혜로 / 불손하기보다는 고루한 게 낫다 / 가난하면서 원망이 없기는 어렵고 / 멀리 내다보고 생각하지 않으면 / 자신을 많이 꾸짖고 남을 적게 꾸짖으라 / 걷는 길이 같지 않으면 함께 도모할 수 없다 / 늙어서는 탐욕을 경계하라 / 문 밖을 나서면 큰 손님을 뵈온 듯이 하고 / 예의 근본은 무엇인가? / 나라에 도道가 없을 때는 귀하게 사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다 / 분노가 치밀 때는 어려움이 생길 것을 생각하며 / 대놓고 바른말을 해야 한다 / 그대가 탐욕을 부리지 않으면 / 가르침이 있을 뿐, 나누어 차별하지 않는다 / 삶도 미처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겠느냐? / 공자의 도는 충忠과 서恕일 뿐 / 공손하되 예가 없으면 피곤하기만 하고
6장 군자와 소인
꼭 해야 할 것도 하지 말아야 할 것도 없다 / 군자는 의義에서 깨닫고, 소인은 이利에서 깨닫는다 / 군자는 법을 생각하고, 소인은 특혜를 생각한다 / 조화롭게 어울리되 부화뇌동하지 않는다 / 용기 있는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 사람이 어찌 자신을 숨길 수 있겠는가 / 소인이 용맹하기만 하고 의가 없다면 / 군자는 섬기기는 쉬워도 기쁘게 하기는 어려우니 / 교만하고 인색하다면 나머지는 볼 것도 없다 / 덕德 좋아하기를 색色 좋아하듯 / 군자는 자신에게서 찾고 소인은 남에게서 찾는다 / 소인은 늘 걱정에 사로잡혀 있다 / 지자知者는 물을 좋아하고 인자仁者는 산을 좋아한다 / 크고 넉넉하되 교만하지 않고 / 멀리서 바라보면 엄숙하고 가까이 다가가면 온화하다 / 군자는 한 가지 용도의 그릇이 아니다 / 죽은 이후에 이름이 불려지지 않을까 / 근본이 서야 도가 생긴다
7장 인仁
낚시로 물고기를 잡아도 그물질은 하지 않는다 / 사람이 인仁하지 못하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 인仁에 머무는 것이 아름답다 / 부귀는 누구나 원하는 것이지만 / 자기를 이겨 예禮로 돌아가는 것이 인仁이다 / 인자仁者는 인에서 편안하며 / 얼굴빛을 거짓으로 꾸미는 사람치고 인한 사람은 드물다 / 인仁이 멀리 있겠는가? /모나게 생긴 고? 술잔이 모나지 않다면 / 오직 인仁한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좋아할 수 있고 / 강직하고 굳세고 질박하고 어눌한 것 / 살기 위해 인을 저버리지 않고 / 신의가 없으면 그런 사람을 어디에 쓰나 / 도道에 뜻을 두어 덕德을 굳게 지키며 / 죽어야만 끝나는 임무이니 어찌 멀지 않겠는가?
8장 정치政治
가까이 있는 사람은 기쁘게 멀리 있는 사람은 찾아오게 / 별들이 북극성 주위를 돌 듯 / 임금은 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 / 한 사람에게 완벽함을 요구하지 않는다 / 정치란 바르게 하는 것 / 어떻게 하면 백성들이 따릅니까? / 덕으로 이끌고 예로써 다스리면 / 군자의 덕은 바람이며, 소인의 덕은 풀이다 / 실무는 관리에게 맡기고 / 솔선수범을 보이며 힘써 일하라 / 제 몸을 바르게 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 잃을까 봐 걱정하면 못 하는 짓이 없다 / 원헌의 부끄러움 / 범죄를 캐냈다고 기뻐해서는 안 된다 / 민중의 삶이 편안하면 나라가 기울어지는 법은 없다 / 민중의 믿음이 없으면 설 수가 없다 / 거친 밥과 물을 마시며 팔베개를 하고 눕더라도
시대 주석
인물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