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주점] 서가 단면도
(0)

단순한 강독을 뛰어넘어 독자들이 스스로 <논어>의 이름난 구절들을 외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책 앞쪽에는 구체적인 ‘이 책의 활용법’을 그림으로 구성하여 책을 100%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논어라는 책’에서 <논어>가 과연 어떤 책인지 그 구성과 역사적 내력을 밝혔다. 이를테면 본격적인 <논어> 암송에 들어가기 전 알아두면 좋은 사전지식에 해당한다.

본문은 자기단련, 언행, 관계, 앎, 처세, 군자와 소인, 인仁, 정치 등 8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논어> 총 20편 498장 중 공자의 기거起居를 기록한 ‘향당’ 편을 제외한 19편 중 오늘날까지 많이 회자되고 암송하기에 좋은 141장만을 가려 뽑아 실었다. 각 장에는 문장의 출처와 함께 내용의 이해에 필요한 최소한의 주석을 붙여 암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책 뒤에는 공자와 공자가 살았던 시대에 대한 짧지만 깊이 있는 해설을 붙였다. 이 ‘시대 주석’과 ‘인물 주석’을 읽으면 <논어> 속 명문장들이 탄생한 시대적 분위기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또 이 정도면 <논어>에 관한 한 어디 가서 말문 막힐 일이 없다.

머리말
이 책의 활용법
《논어》라는 책

1장 자기단련
내가 그만두고 내가 시작한 것이다 / 어떻게 똑바로 설 것인가 / 좋아하는 일을 하리 / 분발하면 먹는 것도 잊는 사람 / 마흔 살에는 미혹됨이 없고 / 날마다 세 가지로 나를 성찰한다 / 스스로를 단속하라 / 어질지 못한 사람을 보면 안으로 반성한다 /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 가장 나쁘다 / 허물을 고치지 않는 것이 허물이다 / 자기 허물을 보고도 자책하는 이를 보지 못했다 / 바른말로 깨우쳐 주어도 고치지 않는다면 / 못된 마음을 닦아 없애는 길 / 배움을 좋아한다는 것 /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 /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위엄이 없다 / 어떻게 하지, 어떻게 하지? / 나라는 집착이 없었다 / 나는 태어나면서부터 아는 자가 아니라 / 안 되는 줄 알면서도 실천에 옮기는 사람

2장 언행

말을 알지 못하면 사람을 알 수 없다 / 말이 실천을 따르게 하라 / 말은 더듬 듯하고, 행동은 재빠르게 / 말을 신중히 하는 것의 어려움 / 교묘한 말은 덕을 어지럽힌다 / 말이란, 그 뜻이 전달되면 그뿐이다 / 살피지 않고 아무 말이나 하는 것을 장님이라고 한다 / 용기만 있고 예의가 없는 자를 미워하며 / 길에서 들은 것을 길에서 말하는 것은 / 말만 듣고 사람을 등용하지 않는다 / 많이 듣되 신중히 말한다면 허물이 적을 것이다 / 그의 말을 듣고 그 행실을 살펴본다 / 여섯 가지 미덕과 그에 따른 여섯 가지 폐단 / 약속이 의義에 가까우면 그 말을 실천할 수 있으며 / 하늘이 말을 하더냐?

3장 관계

평생 실천할 한 마디 말 / 작은 신의에 얽매이지 않는다 / 사람들이 다 그 사람을 싫어하더라도 /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걱정 말고 /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이웃이 있다 / 이익을 위해 행동하면 원망을 산다 / 마음이 없는 것이지 어찌 멀다고 하는가? / 세 사람이 길을 가면 그 속에 반드시 스승이 있다 / 함께 배울 수는 있어도 / 진심으로 충고하되 듣지 않으면 중단하라 / 누군가를 진심으로 대한다면 / 남의 아름다움은 이루도록 도와주고 / 군자는 두루 어울리지만 당파를 만들지 않는다 / 배우고 때맞춰 실천하니 기쁘지 아니한가 / 허름한 옷과 소박한 음식을 부끄럽게 여긴다면 / 장인은 먼저 연장을 다듬는다 / 지혜로운 사람은 사람도 말도 잃지 않는다 / 모든 사람이 그를 좋아한다고 좋은 사람인가? / 조화로운 성품의 사람과 함께할 수 없을 바에야

4장 앎

배움에 있어서는 싫증내지 않으며 / 앎이란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다 / 질박함이 문명을 압도하면 거칠어지고 / 안다는 것과 즐기는 것 / 앎의 올바른 순서 / 그러므로 ‘문文’이라고 했다 / 타고난 본바탕은 서로 비슷하지만 / 머리도 나쁘면서 배우지도 않는 사람 /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리석어지고 / 분발하지 않으면 깨우쳐 주지 않는다 / 묻기를 절박하게 하고 / 옛것을 익혀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되면 / 적어도 중간 이상은 되어야 / 배운 것을 예로써 집약시켜라 / 모르던 것을 알아 가며 능한 것을 잊지 않는다면 / 미치지 못할 듯, 놓칠까 봐 두려운 마음 / 내가 아는 것이 있는가? / 하나로써 이치를 꿰뚫는다 / 나를 알아주는 건 저 하늘일 것이다 / 날이 추워진 뒤에야

5장 처세

원한은 올곧음으로, 은혜는 은혜로 / 불손하기보다는 고루한 게 낫다 / 가난하면서 원망이 없기는 어렵고 / 멀리 내다보고 생각하지 않으면 / 자신을 많이 꾸짖고 남을 적게 꾸짖으라 / 걷는 길이 같지 않으면 함께 도모할 수 없다 / 늙어서는 탐욕을 경계하라 / 문 밖을 나서면 큰 손님을 뵈온 듯이 하고 / 예의 근본은 무엇인가? / 나라에 도道가 없을 때는 귀하게 사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다 / 분노가 치밀 때는 어려움이 생길 것을 생각하며 / 대놓고 바른말을 해야 한다 / 그대가 탐욕을 부리지 않으면 / 가르침이 있을 뿐, 나누어 차별하지 않는다 / 삶도 미처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겠느냐? / 공자의 도는 충忠과 서恕일 뿐 / 공손하되 예가 없으면 피곤하기만 하고

6장 군자와 소인

최근작 :<스스로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주역 공부>,<맞얽힘>,<인생공부>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