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뉴미디어는 활용하는 사람의 것이다
I부 대중문화 K-POP 핫트렌드
‘음악’과 ‘뉴미디어’의 시너지가 낳은 지각 변동
워너원, 아이돌그룹 팬덤의 최대치를 끌어내다 | 권석정
차트 반란자, ‘들어서 좋은 노래’ ‘불러서 좋은 노래’로 | 권석정
역주행, 음악과 뉴미디어의 적극적인 결합 | 권석정
인공지능, 음원시장의 새로운 변곡점이 되다 | 권석정
음악 미디어, 창작·마케팅·소비의 경계를 허물다 | 차우진
지각 변동, 기술 기업과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연합 | 차우진
예능 PD, 예능 프로그램이 일종의 권력으로 | 권석정
힙합의 주연 가사, 저항과 비판인가? 디스와 센 척인가? | 강일권
샘플링, 이제는 짚고 가지 않을 수 없다 | 강일권
II부 대중문화 방송 콘텐츠 핫트렌드
‘대중이 주인’이 되는 리얼리티의 시대
리얼리티, 타인과의 공감을 바탕으로 한 힐링 | 정덕현
주인이 된 대중, 일반인이 잠재적 연예인으로 | 정덕현
<뉴스룸>, 새로운 뉴스의 시대를 열다 | 정덕현
적폐 청산, 본격 장르 드라마 전성시대를 열다 | 정덕현
지식의 스낵 컬처, 깊이인가? 넓이인가? | 정덕현
사드, 한류 드라마에 한류는 없다 | 정덕현
타임 리프, 시공을 초월한 시대적 열망과 소원을 담다 | 정덕현
욜로 청춘, 나의 행복을 찾아서 | 정덕현
제3부 대중문화 영화 핫트렌드
다양한 방식으로 영화를 즐기는 시대
예상의 대박, 관객들의 선택에는 분명 이유가 있다 | 모신정
새로운 플랫폼, 캐릭터와 스토리텔링으로 경쟁력을! | 차우진
INTERVIEW
영화 <박열>, <아이 캔 스피크>의 배우 이제훈|모신정
세기의 트렌드라고 해도 모자라지 않을 국민배우 송강호|모신정
2017년 유알한 천만 관객 영화 <택시운전사>의 장훈 감독|모신정
부록
2018 주요 영화 라인업|모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