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부터 2016년 현재에 이르기까지 국내외의 주요 공연 예술을 다룬다. 그간 국내외에서 ‘다원 예술’이라는 이름 아래 여러 공연 예술 프로그램들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지만 정작 관련 서적을 찾아보기는 어려웠던 상황에서, <미래 예술>은 이제까지의 공연 예술 흐름을 조망하고 앞으로 공연 예술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는 데 단초가 될 책이다.
저자 서현석은 연구자이자 작가로, 국내외 공연 예술에 대한 저술 활동을 활발히 하는 한편 근대성의 맥락에서 공간과 연극성의 관계를 다루는 퍼포먼스와 영상 작업을 해왔다. 저자 김성희는 기획자로, 2007년 다원 예술 축제 ‘페스티벌 봄’을 창설해 이끌어왔고 국제현대무용제(Modafe)에 이어 최근에는 국립아시아 문화전당 예술극장 초대 예술 감독을 역임하면서 동시대 예술의 국제적인 플랫폼을 구축해왔다. 또한 이들은 ‘무대로부터 벗어난 것들’을 다루는 다원 예술 잡지 <옵.신>을 공동 출간하면서 오늘날의 예술 행위나 현상들을 이야기하기 위한 다각적인 관점들을 모색하고 여러 대화 방식들을 제안해왔다.
<미래 예술> 역시 이러한 맥락에 놓인, 열려 있는 책이다. <미래 예술>은 일반적인 공연 예술 평론이나 리뷰를 넘어 ‘미래’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연극, 춤, 몸, 언어, 극장, 실재, 관객 등 여러 시선으로 작품들을 조망하며 그 다채롭고 역동적인 면모 속에서 예술의 ‘가능성’을, 현실에 대한 ‘질문’을, ‘미래’를 발견한다.
들어가며 ― ‘미래’의 고고학
1 무대의 모더니즘, 혹은 ‘미래’의 잔상
2 연극이란 무엇인가?
3 춤이란 무엇인가?
4 몸이란 무엇인가?
5 언어란 무엇인가?
6 극장이란 무엇인가?
7 실재란 무엇인가?
8 관객이란 무엇인가?
나오며 ― 미래로서의 예술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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