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로수길점] 서가 단면도
(0)

더불어 고전 읽기 시리즈 3권. 수유너머N 연구원들이 진화론의 관점에서 ‘경쟁과 협력’을 다룬 명저 다섯 권을 함께 읽고 토론하여 쓴 책이다. 수유너머N 연구원들은 먼저 과학계의 고전으로 일컬어지는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의 핵심 주장을 살펴본 뒤, 다양한 각도에서 의문을 제기하고, 그 의문을 해결해 줄 책 네 권을 토론을 통해 골랐다.

‘협력이 유전자 차원에서 작동하는 이기심의 산물’이라는 도킨스의 주장은 <이기적 유전자>를 읽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꽤 널리 알려져 있으며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 저자들은 로버트 액설로드의 <협력의 진화>를 통해 유전자를 공유하지 않은 이들 사이에서 협력이 일어나는 조건을 찾아내고, ‘나에게 손해가 나는 상황에서도 협력이 일어날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 대해서는 엘리엇 소버와 데이비드 슬로안 윌슨의 <타인에게로>에서 해답을 찾는다.

또한 경제학자인 로버트 프랭크의 <경쟁의 종말>을 통해 경쟁 자체가 어떤 특정 조건에서는 필연적으로 나쁜 결과를 만들기도 한다는 것을 보여 주며, 마지막으로 기존과는 전혀 다른 각도로 진화에 대해 설명한 린 마굴리스의 <공생자 행성>을 통해 전혀 다른 개체가 필요에 따라 공생하며 협력한 것이 큰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내었음을 살펴본다.

이처럼 이 책은 각기 다른 이론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 비판하며 여러 책들을 통합적으로 읽는 독서의 최고 단계와 그 결과물인 글쓰기의 아주 좋은 사례를 보여 준다. 또한 독자들은 때로는 서로를 비판하고 때로는 보충하는 다섯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경쟁과 협력을 폭넓게 이해하는 것은 물론, 좀 더 지혜롭게 협력하고 경쟁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1. 협력은 왜 유전자의 이기심에 불과한가? · 리처드 도킨스 『이기적 유전자』 ―조원광
2. 혈연을 넘어선 협력은 가능한가? · 로버트 액설로드 『협력의 진화』 ―조원광
3. 다른 이를 위한 행동과 마음은 가능할까? · 엘리엇 소버, 데이비드 슬로안 윌슨 『타인에게로』―황호연
4. 경쟁은 항상 더 나은 결과를 보장해 주는가? · 로버트 프랭크 『경쟁의 종말』―김충한
5. 협력은 어떻게 변화를 만들어 내는가? · 린 마굴리스 『공생자 행성』―노의현
더 읽을거리와 볼거리 /인용문 출처/ 저자 소개/주요 개념 찾아보기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6년 6월 2일자

최근작 :<사랑, 고전으로 생각하다>,<욕망, 고전으로 생각하다>,<진화와 협력, 고전으로 생각하다>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노마디스트 수유너머N은 국가와 자본, 권력에 속박되어 불모의 대지가 되어 버린 우리의 현실 위에 새로운 삶과 사유를 창안하고 실천하려는 연구자들의 공동체이다. 전공과 학벌,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서로의 다양한 관심과 문제의식을 함께 나누면서 제도권 학제의 경계를 넘어선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와 강좌를 열고 있다. 노마디스트 수유너머N의 활동들이 N개의 삶, N개의 사유, N개의 코뮌, N개의 네트워크로 이어지기를 희망한다.
최근작 : … 총 15종 (모두보기)
소개 :영국 센트럴세인트마틴 대학에서 그림을 공부했고, 단행본, 교과서, 잡지 등에 그림을 그려왔습니다. 사람이며 동식물을 관찰하고 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뭐? 공부가 재미있다고』, 『잊지 마, 넌 호랑이야』, 『식물저승사자』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너머학교   
최근작 :<한강에 살아요>,<우리 집을 정글로>,<세계 터널 탐험>등 총 95종
대표분야 :청소년 인문/사회 7위 (브랜드 지수 119,874점)
추천도서 :<작은 것이 아름답다, 새로운 삶의 지도>
'작은 것이 아름답다.’ 간명하고도 매혹적인 이 문장은 1973년 출간 이래 생태주의 운동뿐 아니라 경제와 과학기술, 가치 있는 삶, 노동과 교육에까지 깊은 영감을 준 슈마허의 책 제목이지요. 환경 운동과 집필에 힘써 온 장성익 선생이 행복경제학과 중도기술이라는 가장 핵심 내용을 십대를 위해 쉽고도 흥미진진하게 들려줍니다.

김상미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