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준비하기
01. 자동차의 각부 명칭 익히기
1. 주요 제원
2. 주요 파트
02. 자동차 피규어 구매하기
1. 시각+촉각=완벽한 양감 이해
03. 타블렛
1. 타블렛
2. 타블렛 드라이버 설치
3. 타블렛 환경 설정
04. 프로그램 설치
1. 라이노 5 시험판 설치하기
2. 티스플라인 4.0 시험판 설치하기
3. 지브러시는 무엇인가?
4. 지브러시 시험판 설치하기
Part 02. NURBS Modeling
01. 넙스 모델링의 정의
1. 비균일이다.(None Uniform)
2. 차수(Degree)로 곡률 단계를 정한다.
3. 커브를 그리고 면을 생성
4. 서피스를 만들고 점 이동을 하여 구부리는 방식
5. 서피스의 일부를 자르고 부드러운 면을 생성하는 방식
6. 클레이 목업 방식의 모델링을 넙스로 표현할 수 없다.
02. 넙스 모델링 기본 순서 정리
1. 면의 레이아웃을 결정한다.
2. 레이아웃이 되는 커브를 생성 서피스를 만들어간다.
3. 면을 결합
4. 곡률 확인 및 점검
5. 파팅 라인 표현 및 디테일 표현
03. 포르쉐 911s 그려보기
1. 모델링 계획 세우기
2. 옆면 그리기
3. 윗면 만들기
4. 곡률 제어하기
04. 포르쉐 911s의 디테일 그려보기
1. 헤드 램프
2. 휠하우스
3. 로커 패널 라인 및 엣지
4. 안개등과 라디에이터 그릴
5. 뒷 범퍼와 리어 램프
6. 사이드 미러 그리기
7. 파팅 라인 및 윈도우 트림
8. 브레이크 디스크 + 패드 소스 정리하기
9. 포르쉐 휠 그리기
05. 폭스바겐 뉴비틀 그려보기
1. 모델링 준비하기
2. 몸체 그리기
3. 범퍼
4. 보닛과 루프
5. 휠 하우스
06. 폭스바겐 뉴비틀의 디테일 그려보기
1. 램프 하우징
2. 램프 유리
3. 리어램프
4. 상향등과 하향등
5. 렌더링을 위한 램프의 구조 및 재질
6. 라디에이터 그릴
7. 파팅라인 및 윈도우 트림
8. 문 손잡이
9. 휠
Part 03. NURMS Modeling
01. 넘스 모델링의 정의
1. 비균일이다.
2. 분할 단계로 부드러움을 결정한다.
3. 모든 면과 면은 부드럽게 이어진다.
4. Crease로 각을 잡는다.
5. 트림이 없다.
02. 넘스 모델링의 순서
1. 면의 레이아웃을 결정한다.
2. 모양을 잡아간다.
3. 각을 잡는다.
4. 넙스 변환하여 트림한다.
03. 티스플라인으로 포르쉐 911s 그리기
1. 기초 비례 그리기
2. 휠하우스 표현하기
3. insert edge로 엣지 주기
4. 비균일성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
5. 찌그러진 휠하우스를 어떻게 펼것인가.
6. 핑크색 면은 무엇인가요?
7. 지브러시 인터페이스 익히기
8. 지브러시에서 각잡기
9. 오류에 대처하기
04. 엠블럼 그리기
1. 엠블렘의 기능
2. 티스플라인으로 기본형태 그리기
3. 지브러시로 디테일 잡기
4. 넙스 변환하기
Part 04 Retopology Modeling
01. 리토폴로지 모델링의 정의
1. 스캔 데이타 혹은 지브러시에서 스컬핑한 모델을 재 정리
2. 지브러시에서 자동차 3D스케치
3. 지브러시에서 리토폴로지
4. 티스플라인에서 리토폴로지
02. 리토폴로지 모델링의 순서
1. 지브러시에서 자동차 3D스케치하기
2. 레이아웃 결정하기
3. 지브러시 혹은 티스플라인에서 리토폴로지 모델링 하기
03. 지브러시로 클레이 모델링처럼 모델링하기 - 라페라리
1. 이미지 설정하기
2. 큰 비례 잡기
3. 작은 비례 잡기
4. 메쉬 위에 스케치 하기
5. 면 펴기 작업
6. 마스킹 작업
7. 엣지 작업
04. 리토폴로지 모델링 하기
1. 자동 리토폴로지
2. 지브러시에서 리토폴로지
3. 티스플라인에서 리토폴로지
4. Pull to Control Points로 면에 점을 붙이기
5. 지브러시로 면에 점을 붙이기
6. 지브러시로 불러오기하면 교체됩니다.
05. 각진 형태의 모델링 - 다크나이트 텀블러
1. 각진 형태가 뭐가 어렵다고
2. 리토폴로지 모델링이 하나의 대안
3. 그래스호퍼의 캥거루로 면의 평면화
06. 티스플라인 역설계
1. 티스플라인에서 리토폴로지
2. 접합하기
3. 라디에이터 그릴 날 표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