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부산덕천점] 서가 단면도
(0)

세계사 속의 어린이를 다룬 책. 지금 '어린이' 또는 '미성년자'라고 불리지 않지만, 우리는 누구 할 것 없이 이 시기를 거쳐 '성인' 또는 '어른'이 되었다. 태어나서 금방 생존의 조건을 갖추는 동물들과 달리 인간은 젖을 때고 똥오줌을 가리고 스스로 음식을 먹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아이들은 가족의 품이나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며 인류 역사와 함께했을 뿐 아니라, 호모사피엔스 이래 인간 경험의 핵심 특징을 품고 있다. 아득히 먼 옛날 사냥과 채집으로 생계를 꾸리던 선사시대의 어른 곁에, 메소포타미아의 정착 농경민 곁에, 산업혁명 와중에 노동자들 곁에, 심지어 21세기 초 유럽으로 몰려드는 불안정한 아프리카 이주민 곁에도 아이들은 늘 붙어 있다.

미국역사학회 회장과 대학입시(AP) 위원장을 맡아 오래 일해 온 피터 스턴스 교수는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에서 이런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인류의 경험을 새로운 눈으로 추적했다. 유아기에서부터 아동기, 사춘기, 10대 등으로 불리는 이른바 '미성년자' 시기 전부를 포괄하는 의미에서 어린이의 세계사이다.

육아와 교육, 보건의료 등 가족과 사회의 역할부터 유아사망, 성 문제와 출산, 체벌, 노동과 소비, 차별과 빈부격차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의 처지에서 역사를 꿰뚫는 통찰력이 돋보인다.

머리말
서장 세계사 속의 어린이
01 농업 사회의 어린이
02 고전 시대의 어린이
03 종교의 확산과 아동의 지위
04 문명과 접촉
05 서양 세계와 근대적 모델
06 노예제와 식민주의
07 새로운 모델을 채택한 일본
08 혁명과 어린이
09 풍요로운 사회와 소비주의
10 전쟁과 폭력
11 글로벌 시대의 어린이
12 어린이의 행복이라는 딜레마
결론 어린이의 과거와 미래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첫문장
인류의 자연경제는 사냥이나 채집과 관련되어 있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17년 8월 4일자 '한줄읽기'
 - 한겨레 신문 2017년 8월 3일자

최근작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세계사 공부의 기초>,<지도로 보는 문화사> … 총 311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대한민국의 역사교육과정 2>,<사회갈등과 역사교육>,<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 … 총 66종 (모두보기)
소개 :

삼천리   
최근작 :<빛 : 신화와 과학, 문명 오디세이>,<산업혁명 1760-1830>,<토지와 자유>등 총 49종
대표분야 :역사 26위 (브랜드 지수 46,106점)
추천도서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
‘어린이’의 세계사를 다룬 책은 전 세계적으로도 손에 꼽을 정도이다. 참고할 자료도 많지 않고 남아 있는 자료도 당대의 어른들에 의해 왜곡된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길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어쩌면 21세기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중요한 어젠다를 세계사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인류의 미래를 좀 더 인간답게 만들 수 있는 출구를 열어 준다. (송병섭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