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뇌교육은 정보처리 기술이다
<1부> 뇌교육의 이해
1장 뇌교육의 개념
1. 뇌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의 본질
뇌교육의 정의
뇌교육의 가치
2. 왜 뇌교육인가?
현대사회와 뇌교육
인간성 회복을 위한 뇌교육
3. 인간과 뇌
뇌의 가치
뇌 기능에 대한 이해
인간성과 신성
4. 뇌과학과 뇌교육
2장 뇌교육의 목표
1.뇌교육이 지향하는 삶
3장 뇌교육의 역사
1. 뇌교육의 철학적 배경
뇌에 대한 고대의 인식
조화의 이치
2. 뇌교육 정신의 뿌리
홍익 정신의 유래
홍인익간의 다섯 가지 소양
<2부> 뇌교육의 원리와 방법론
4장 뇌교육의 원리
1. 몸의 작용 원리
몸과 신경계
완전한 건강에 이르는 3단계 원리
2. 뇌의 작용 원리
뇌의 정보처리 방식
습관의회로
마음과 뇌
기억의 정체
뇌파의 작용과 조절
가소성과 신경 네트워크
3. 몸과 뇌의 통합 원리
신경 네트워크의 통합
뇌 운영체제
5장 뇌교육의 방법론
1. 최적의 뇌 활용법 ‘뇌교육 5단계’
2. 뇌교육 1단계-뇌 감각 깨우기
몸과 뇌의 소통
뇌 감각의 극대화
대상의 가치를 결정하는 뇌
3. 뇌교육 2단계-뇌 유연화하기
유연한 뇌의 특성
늙지 않는 뇌
4. 뇌교육 3단계-뇌 정화하기
실재하지 않는 기억
정보 정화와 치유
5.뇌교육 4단계-뇌 통합하기
의식과 무의식의 소통
통합의 열쇠
6. 뇌교육 5단계-뇌 주인 되기
정보처리의 주체
내가 원하는 나를 만나는 방법
<3부> 뇌교육의 이상
6장 뇌교육 철학의 실현
1. 새로운 가치의 발견
성공에서 완성으로
양심의 시대
2. 새로운 문화의 출현
뇌 속에 있는 미래
인간성 회복을 위한 철학
3. 새로운 세계의 창조
인생의 대발견
뇌문화 시대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