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1. 행위 디자인은 개발력을 가속시킨다
궁극적 목표는 멈추지 않는 디자인
1-1 시간의 축軸을 따라가려는 관점에 대한 이해 부족
1-2 예법을 문화로 정착시키는 궁극적 형태의 ‘도道’
1-3 행위 디자인의 사고 과정
1-4 사람, 시간 및 공간, 목적에 따르는 상황을 생각한다
1-5 다수를 기준으로 삼는다
1-6 행위 디자인은 관찰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상상체험’이란 다른 누군가가 되는 것
1-7 누구든지 역할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다
1-8 상상을 위한 비축
1-9 복수전공을 목표로
1-10 누구의 시선으로 관찰할 것인가
1-11 상상체험을 통해 ‘버그’와 ‘효과’를 발견한다
1-12 형태를 만들기 전에 가능한 일들
2. 버그의 종류와 해법
2-1 버그를 해결하는 ‘해법 디자인’
해법 디자인 1_ 모순에서 비롯된 버그
해법 디자인 2_ 당혹감에서 비롯된 버그
해법 디자인 3_ 혼란에서 비롯된 버그
해법 디자인 4_ 악순환에서 비롯된 버그
해법 디자인 5_ 퇴화에서 비롯된 버그
해법 디자인 6_ 정신적 압박에서 비롯된 버그
해법 디자인 7_ 기억에서 비롯된 버그
해법 디자인 8_ 과정에서 비롯된 버그
3. 디자인화 =‘시각화’ 과정
3-1 방대한 정보를 압축한다
3-2 기획, 시각화, 홍보라는 과정
3-3 두 가지 최소화
3-4 세 가지 아름다움
3-5 배경을 소중히 한다
3-6 감성 가치란 무엇인가
4. 행위를 유도하는 ‘어포던스 디자인’
4-1 어포던스 디자인이란
4-2 불어서 끄고 싶어지는 양초의 메타포 Hono
4-3 젓가락을 쪼개는 행위를 그대로 Uqu
4-4 공손히 따르고 싶어지는 형태 Gekka
4-5 행위를 하지 못하게 하는 역逆 어포던스 Divo
5. 행위 디자인 워크숍, SSFB법의 진행법
5-1 행위 디자인 워크숍(SSFB법)의 의의
5-2 워크숍 개요
5-3 워크숍에 반영하고 싶은 ‘외부의 관점’
끝맺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