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에서 그림으로 교실의 상식을 바꾼 비주얼씽킹! 실전편. 실제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 교사들의 활동지를 담았다. 교과, 창의적 체험 학습, 동아리 활동, 자유학기제 프로젝트 수업 등에 활용 가능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각 개별 학교 현장에 맞게 재구성해 활용하면 된다.
최근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일이 중요해지면서 정보를 능동적으로 관찰하고 자신의 것으로 재구성하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해졌다. 비주얼씽킹은 획일적인 텍스트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생각 근육’을 키워주는 탁월한 방식으로, 최근 각 교육청의 1정 연수에 포함될 정도로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교실 속 비주얼씽킹 실전편>은 비주얼씽킹 수업의 의미와 설계 과정, 낙서하기, 교과 통합 진로교육과 연계한 비주얼씽킹, 역사 비주얼씽킹, 환경+안전교육 비주얼씽킹, 프로젝트 기반 영어 비주얼씽킹, 인성교육 비주얼씽킹, 독서 토론 비주얼씽킹, 카드 활용 비주얼씽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운동 대표. 비주얼러닝디자인연구소 소장. 비상티스쿨 “동이쌤의 비주얼씽킹”, “깨미동의 생활지도” 온라인 연수 강사. 초증등 1정 연수 강사. 학생들이 사물을 능동적으로 관찰하고 지식을 재구조화하는 모습에 늘 감사하고 있다.
ssfile@naver.com
인천 효성남초등학교 교사. 비주얼러닝 연구회 회원이며 2002년부터 시작한 Daum 초등교사 카페 ‘작은 꿈을 담는 그릇’의 대표. 현장 연구 및 각종 창의 수업 공모전 십여 차례 입상하는 등 학생 중심 교육을 위한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 블로그 blog.naver.com/uro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