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스크래치 소개
Chapter 01 스크래치 개요
01 스크래치란
Chapter 02 스크래치 설치하기
Chapter 03 스크래치의 전체 화면 구성
01 메뉴
02 툴바
03 무대
04 스프라이트 영역
05 팔레트 영역
06 스크립트 영역
Chapter 04 팔레트 기능보기
01 동작 팔레트
02 이벤트 팔레트
03 형태 팔레트
04 제어 팔레트
05 소리 팔레트
06 관찰 팔레트
07 펜 팔레트
08 연산 팔레트
09 데이터 팔레트
10 추가블록 팔레트
Chapter 05 예시문제로 팔레트 학습
01 셔틀콕을 튕기는 프로그램
02 까마귀가 날아와 먹이를 먹는 프로그램
03 0부터 9까지 숫자가 순서대로 바뀌는 프로그램
04 제비가 흥부에게 박씨를 물어다주는 프로그램
05 새가 빵조각을 먹는 프로그램
06 산소와 수소가 만나 물을 만드는 프로그램
07 입력한 자연수를 리스트에 추가하는 프로그램
08 데이터 사용량에 따른 요금을 계산하는 프로그램
09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다는 프로그램
10 선의 굵기를 조절하고 연필로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
Part 02 스크래치 Step By Step
Chapter 01 모래사장에서의 추격전
01 배경과 스프라이트
02 스프라이트의 크기와 방향
03 스프라이트의 좌표와 이동
04 스프라이트의 모양과 편집
05 스프라이트의 순서
연습문제
Chapter 02 바다에 빠진 무지개 구름
01 스프라이트의 크기와 색깔
02 스프라이트 보이기와 숨기기
03 원하는 횟수만큼 반복하기
04 기다리기
연습문제
Chapter 03 공룡 레이스
01 키보드 이용하기
02 난수 사용하기
03 만약 ~라면
04 닿았는가? 블록
05 말하기
연습문제
Chapter 04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01 만약 ~라면 ~아니면
02 스프라이트 속성 받기 블록
03 방송하기
04 무한 반복하기 / ~까지 반복하기
연습문제
Chapter 05 CM 밴드
01 스프라이트와 소리
02 소리 블록 사용하기
03 변수 사용하기
연습문제
Chapter 06 벨을 향해 쏴라!
01 변수의 다양한 활용
02 사칙연산 블록 사용하기
03 비교연산 블록 사용하기
04 기본함수 블록 사용하기
연습문제
Chapter 07 퀴즈 퀴즈
01 리스트 사용
02 리스트와 변수 활용하기
03 묻고 답하기
연습문제
Chapter 08 펜과 마우스 사용하기
01 그림판 만들기
02 도장 찍기
03 추가블록과 재귀함수
연습문제
Chapter 09 알고리즘과 순서도
01 알고리즘의 기본구조
02 순서도 그리기
연습문제
Part 03 COS 1, 2급 실전모의고사와 샘플문제
Chapter 01 COS 2급 실전모의고사
Chapter 02 COS 1급 실전모의고사
Chapter 03 COS 1, 2급 샘플문제
부록 COS 1, 2급 실전모의고사와 샘플문제 - 해설
1. COS 2급 실전모의고사 - 해설
2. COS 1급 실전모의고사 - 해설
3. COS 1, 2급 샘플문제 -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