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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실새내역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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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와 푸코의 철학적 기풍은 시간과 문화의 차이에도 서로 만난다. 기존의 규율 사회적인 질서와 상징계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자유로이 소요하며 노니는 경지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이 책은 2300년과 동서양이라는 차이에도 있음에도, 두 철학자의 만남을 기획하면서 시작되었다.

푸코의 철학과 장자의 철학은 인문학 독자들이 알고 싶어 하는 인기 있는 철학자들이다. 그들은 특유의 광기와 독설로 지성을 자극하고 문명의 작위성을 비판한다. 문제는 지성을 비웃는 광기의 언어가 더 정교하고 복잡하다는 것이다. 특히 푸코의 언어는 더더욱 난해하다. 19세기부터 축적된 서양철학의 방법론적인 논의를 토대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식과 도덕을 비판하는 미친 장자의 말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래도 장자의 언어는 우리의 전통에 속한지라 서구적 전통에서 성장한 푸코의 언어보다는 우리에게 더 쉽게 다가온다. 장자를 통해 푸코를 읽는다면 푸코의 현란한 20세기의 서구 언어를 받아들이기가 더 쉽지 않을까?

장자와 푸코는 동일한 철학적 기풍, 즉 에토스를 지니고 있다. 기풍이란 니체가 말한 일종의 스타일과 동의어이다. 각각의 철학자는 나름의 스타일이 존재하기 마련인데, 장자와 푸코의 철학적인 기풍은 동일하게도 극단적인 실험을 마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고정된 정체성을 거부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자신이 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들뢰즈식으로 말하면 둘 다 정주민이 아닌 유목민의 철학자인 것이다.

최근작 :<로크의 정부론>,<장자의 눈으로 푸코를 읽다>,<B급 철학> … 총 19종 (모두보기)
소개 :상지대학교 FIND칼리지 교수, 올인고전학당 연구소장이고, (사)한국철학사상연구회 〈ⓔ시대와 철학〉 편집위원장을 지냈어요. 철학의 대중화를 위해 철학 교양서로 《스무 살의 철학 멘토》, 《로크의 정부론》, 《열여덟을 위한 논리개그 캠프》(공저)를 냈고, 또한 《철학자가 사랑한 그림》, 《열여덟을 위한 철학 캠프》, 《다시 쓰는 서양 근대 철학사》, 《다시 쓰는 맑스주의 사상사》, 《시대의 철학》 등을 함께 기획하고 썼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