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동탄점] 서가 단면도
(0)

옛글의 향기 4권. 『도덕경』은 한자와 동양사상을 많이 알고 있는 독자에게는,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담긴 소설처럼 한 번에 읽힐 정도로 재미있는 책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독자에게는, 본문 중에 실린 옮긴이의 주석과 주요한자의 독음 및 해설들이 원전에 집중해 읽는 데 오히려 걸림돌이 된다.

이에 안타까움을 느낀 이 책의 옮긴이 최상용은 노자의 『도덕경』 원문을 쉬운 우리말로 옮기려 했고, 노자가 전하고자 하는 깊은 뜻은 『도덕경』 원문만으로는 이해하기 힘드니 『하상공장구』도 우리말로 함께 옮겨야겠다고 생각했고 노자의 『도덕경』과 하상공의 주석인 『하상공장구』 원문을 최대한 최초의 판본으로 복원해 번역하려 했다.

노자의 『도덕경』 원문의 의도를 가장 올바르게 전달한 주석본인 『하상공장구』를 원전에 충실히 번역하고자 했고, 각주나 해설 등을 생략한 채 읽어도 『도덕경』 원문에 담긴 본연의 뜻을 이해하는 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도록 했다. 더 나아가서 보다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우리말로 최대한 풀어 썼으며, 딱딱한 문어체 대신 다감한 구어체로 이야기하듯 문장을 전개했다.

‘한자어원풀이’도 수록했다. 상선약수(上善若水), 대기만성(大器晩成) 등 이 책에 실린 주요 한자어의 어원풀이를 통해 한자에 담긴 본연의 뜻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글자의 원형이 담긴 갑골문(甲骨文)과 금문(金文) 그리고 설문해자(說文解字)를 참조 인용하며 상세한 풀이도 했다.

고창영 ((주)범천 전무이사, 전 중소기업진흥공단 근무)
: 동양고전은 우리에게 인간과 대자연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하고 주변을 둘러보게 만드는 훌륭한 스승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도덕경』은 무위(無爲)의 삶을 설파하는 가르침으로 시대를 넘어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이번에 최상용 박사가 번역한 『노자도덕경하상공장구』는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책으로, 유교적 해석이 가미된 왕필본보다는 훨씬 원전에 가까운 소중한 판본이라 할 수 있다. 아무쪼록 기업경영에 바쁘더라도 일독을 권하며 『도덕경』의 지혜가 사업 번창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 불교와 노자는 매우 친숙하다. 위진남북조 시대, 공과 열반 등을 설명하기 위하여 『도덕경』의 ‘무’와 ‘무위’의 주요개념을 차용하였다. 팔만대장경은 선/악, 미/추의 분별이 인간의 헛된 분별과 집착에서 비롯된 허망한 환몽임을 깨닫는 그 자리가 해탈이라고 말한다. 노자는 말한다. 없음의 근원, 텅 빔의 유용성, 이런 ‘함이 없는 함’이야말로 개인을 자유롭게 하고 안민과 정치의 참된 시작이라고. 최상용 박사의 이번 번역은 분명 『노자도덕경하상공장구』를 바라보는 우리를 보다 깊고 넓은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안진수 (인체생명기학연구원장, 기학박사)
: 도가 및 도교사상을 구성하는 주요 원천이 『도덕경』과 『장자』인데, 『내 안의 나를 깨우는 장자』에 이어 『내 안의 나를 키우는 도덕경(노자도덕경하상공장구)』을 출간한 기철학자인 저자의 열정에 경의를 표한다. 현대사회를 살고 있는 수행자라면 ‘종교의 근본 가르침과 수행의 이(理)와 생(生)은 무엇인가?’라는 명제를 늘 가슴 깊이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이 물음에 답을 줄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을 통해 기학과 참된 수행의 세계를 경험해 보길 권한다.

최근작 :<에스페란토 해설 노자 도덕경>,<논증으로 풀이한 도덕경>,<노자> … 총 133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인생에 한 번은 읽어야 할 서경>,<무극도 수면 명상법>,<브레인 한자 : 생로병사 편> … 총 41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