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아동 상담의 기초
CHAPTER 1❙ 아동상담의 이해 •15
1. 상담의 개념 16
2. 아동상담의 특징 및 목표 18
1) 아동상담의 특징_18
2) 아동상담의 목표_20
3. 아동상담의 원리와 관계형성의 중요성 21
1) 아동상담의 원리_21
2) 아동상담에서 관계형성의 중요성_23
4. 아동상담의 범위 및 전략 24
1) 아동상담의 범위_24
2) 아동상담의 전략_26
5. 아동상담자의 자질 31
1) 인간적 자질_32
2) 전문적 자질_34
3) 상담자의 윤리_35
4) 아동상담에서 지켜야 할 윤리_38
CHAPTER 2❙ 아동발달과 환경 •41
1. 발달의 이해 42
1) 생물학적 발달 영역_44
2) 인지·언어발달 영역_44
3) 사회·정서발달 영역_44
2. 발달의 단계 45
1) 신생아기_45
2) 영아기_45
3) 유아기_46
4) 아동기_46
3. 아동의 가족 환경에 대한 이해 47
1) 맞벌이 가족_47
2) 한부모 가족_48
3) 재혼 가족_49
4) 다문화 가족_50
5) 조손 가족_51
4. 아동의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이해 52
1) 또래관계의 요인_53
2) 대중매체의 요인_54
5. 아동의 학대에 대한 이해 56
1) 아동의 학대 유형_58
2) 아동학대의 요인_60
6.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영역의 차이 63
1) Keat의 HELPING 아동상담_64
2) 이수연의 아동상담_65
PART 02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
CHAPTER 3❙ 정신분석 상담 •71
1. 정신분석 상담의 발달 배경 72
2. 정신분석 상담의 인간관 73
3. 정신분석 상담의 주요 이론 75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_75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_85
4. 정신분석 상담의 주요 기법 89
1) 자유연상_89
2) 전이의 분석_90
3) 저항의 분석_90
4) 꿈의 분석_91
5) 안아주기_91 6) 해석_92
5. 아동상담에의 적용 93
CHAPTER 4❙ 행동주의 상담 •97
1. 행동주의 상담의 발달 배경 98
2.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 99
3. 행동주의 상담 이론 101
1) 파블로프와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_101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_103
3)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_104
4.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 110
1) 강화_110
2) 처벌_111
3) 소거_112
5.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 113
1) 체계적 둔감법_113
2) 혐오치료_114
3) 토큰경제_114
4) 행동조성_115
5) 모델링_115
6. 행동주의 아동상담의 목표 및 과정 116
1) 아동상담의 목표_116
2) 아동상담의 과정_117
7. 아동상담에의 적용 119
CHAPTER 5❙ 인간중심 상담 •123
1. 인간중심 상담의 발달 배경 124
2.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 126
3.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 129
1) 유기체_129
2) 현상학적 장_129
3) 자아_130
4) 자기실현 경향성_131
5) 가치의 조건화_132
6)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_132
4. 인간중심 상담의 기법 134
1) 반영_134
2) 명료화_134
3) 개방적 질문_135
4) 직면_135
5) 자기노출_136 6) 침묵_136
5. 인간중심 아동상담의 목표 및 과정 136
1) 아동상담의 목표_136
2) 아동상담의 과정_138
6. 아동상담에의 적용 142
CHAPTER 6❙ 현실주의 상담 •145
1. 현실주의 상담의 발달 배경 146
2. 현실주의 상담의 인간관 147
3. 현실주의 상담의 특징 및 기본적 욕구 149
1) 현실주의 상담의 특징_149
2) 현실주의 상담의 기본 욕구_151
4. 현실주의 상담 진행 절차(WDEP) 155
1) 욕구 바람 지각 탐색하기_156
2) 전 행동 방향 탐색하기_158
3) 바람, 행동 계획에 대한 자기 평가하기_159
4) 계획하기와 다짐받기_160
5) 계획에 대한 약속하기_161
5. 현실주의 상담의 권장 사항 163
1)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하기(Use Attending Behaviors)_163
2) 판단을 보류하기_164
3) 예상하지 않은 행동하기_164
4) 건전한 유머 사용하기_164
5) 자연스럽게 상담하기_165
6) 자기 자신 개방하기_165
7) 은유적 표현에 귀 기울이기_165
8) 주제에 귀 기울이기_166
9) 요약하기와 초점 맞추기_166
10) 결과를 허용하거나 떠맡기기_166
11) 침묵을 허용하기_167
12) 윤리적이기_167
13) AB-CDEF 원칙 실시하기_167
6. 현실주의 아동상담의 주요 개념 169
1) 전 행동_169
2) 지각체계_170
3) 행동체계_170
4) 정체감_171
7. 아동상담에의 적용 172
CHAPTER 7❙ 정서중심 상담 •175
1. 정서중심 상담의 발달 배경 176
2. 정서중심 상담의 인간관 178
3. 아동의 정서발달에 대한 이해 180
1) 정서의 생물학적 견해_181
2) 정서의 뇌신경학적 견해_182
3) 정서의 인지 사회적 견해_183
4. 정서중심 상담의 목표 및 주요 개념 186
1) 정서중심 상담의 목표_186
2) 정서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_187
5. 정서중심 상담의 핵심기법 189
1) 상담적 관계의 원리_189
2) 상담적 개입의 원리_191
6. 정서중심 상담의 원리 195
1) 알아차림_196
2) 정서 표현_197
3) 정서 조율_197
4) 공감적 반영_198
5) 변화_199
6) 교정적 정서 경험_201
7. 아동상담에의 적용 202
PART 03 아동상담의 과정
CHAPTER 8❙ 아동상담의 심리검사 •209
1. 심리검사의 의의 210
2. 심리평가의 의의 및 필요성 211
3. 심리검사의 종류 214
1) 객관적 검사_214
2) 주관적 검사_224
4. 심리검사 평가 시 고려사항 232
1) 아동의 문제와 관련성_232
2) 표준화_233
3) 신뢰도_233
4) 타당도_235
5) 실용성_236
CHAPTER 9❙ 상담 사례개념화 및 상담과정 •239
1. 상담 사례개념화 의의 240
2. 상담 사례개념화 요소 241
1) 현재의 문제 및 기능수준_241
2) 문제의 원인_245
3. 상담목표 설정과 계획 245
1) 상담실 내 계획_246
2) 상담 개입에 대한 계획_249
4. 아동과 부모면담 후 상담 방법 251
1) 상담 예약의 목적_251
2) 인적 사항_252
3) 주 호소문제_253
4) 검사 시 행동관찰_253
5) 발달의 특이 사항_253
6) 가계도_254
5. 아동상담의 실행 과정 255
1) 초기 단계의 아동상담_255
2) 중기 단계의 아동상담_259
3) 종결 단계의 아동상담 과정_261
4) 아동상담 평가_263
PART 04 아동상담의 응용기법
CHAPTER 10❙ 미술을 통한 아동상담(미술치료) •267
1. 미술치료의 의의 268
2. 미술치료의 발달 배경 270
1) 고대의 미술_270
2) 중세 계몽주의의 미술_271
3) 19세기의 미술_272
4) 20세기 현대의 미술_274
5) 한국의 미술_275
3. 미술 치료의 특성 276
1) 일반적 특성_276
2) 상징적인 특성_277
3) 치료적 특성_278
4. 미술치료를 위한 치료실과 도구 279
1) 미술치료실의 특징_279
2) 미술치료 매체의 특성_281
5. 미술치료 방법 및 과정 282
1) 미술치료 방법_282
2) 미술치료 과정_284
6. 미술치료에 활용되는 기법 287
1) 진단 도구로서의 미술치료_287
2) 색채를 활용한 미술치료_292
CHAPTER 11❙ 놀이를 통한 아동상담(놀이치료) •299
1. 놀이치료의 의의 300
2. 놀이치료의 발달 배경 303
1) 정신분석학적 놀이치료_303
2) 구조화된 놀이치료_304
3) 관계 놀이치료_305 4) 아동중심 놀이치료_306
3. 놀이치료실과 도구 309
1) 놀이치료실_309
2) 놀이치료 도구_311
4. 놀이치료자의 역할_314
5. 놀이치료과정 317
1) 초기 놀이치료_317
2) 중기 놀이치료_318
3) 종결 놀이치료_319
6. 놀이치료 원리 및 기법 320
1) 추적 반응하기_320
2) 사고, 감정, 욕구 반영하기_321
3) 책임감 돌려주기_321
4) 부모와 아동 놀이치료_323
CHAPTER 12❙ 모래를 통한 아동상담(모래놀이치료) •327
1. 모래놀이치료의 의의 328
2. 모래놀이치료의 발달 배경 330
3. 모래놀이치료의 특성 332
4. 모래놀이치료실과 도구 335
1) 모래놀이치료실의 특징_335
2) 모래놀이치료 도구_336
5. 모래놀이치료 과정 342
1) 모래놀이 소개 단계_342
2) 모래놀이 작품 완성 후 단계_343
3) 모래놀이 작품의 해석 단계_344
CHAPTER 13❙ 문학을 통한 아동상담(독서치료) •353
1. 독서치료의 의의 354
2. 독서치료의 발달 배경 355
3. 독서치료의 유형 357
1)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유형_357
2) 상호작용 방법에 따른 유형_358
3) 문제 상황에 따른 유형_359
4. 독서치료 과정 360
1) 김춘경의 독서치료 과정_360
2) 하인즈-베리의 독서치료 과정_362
3) 돌과 돌의 독서치료 과정_363
5. 독서치료의 특징 및 가치 365
1) 독서치료의 특징_365 2) 독서치료의 가치_366
6.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발문단계 368
1) 인식의 단계_368
2) 이해 및 고찰의 단계_368
3) 병렬 혹은 병치의 단계_369
4) 자기 적용의 단계_369
7. 독서치료의 주요 활동 372
1) 언어활동_372
2) 미술활동_373
3) 연극활동_374
4) 게임활동_374
부록: 독서치료와 관련된 도서 380
참고문헌 383
찾아보기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