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 3 제 1 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0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02 사회사업행정, 사회복지매니지먼트, 사회행정, 공공행정 1. 사회사업행정 / 2. 사회복지매니지먼트 / 3. 사회행정 / 4.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 / 5. 행정과 정책 03 사회사업의 수준과 사회복지행정 04 사회복지행정의 기능 05 사회복지기관 매니저의 역할 06 사회복지행정의 윤리 1. 사회복지사의 직업윤리 / 2. 사회복지기관 매니저의 윤리적 딜레마 07 클라이언트 중심 사회복지행정 08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흐름 1. 캐년 카운티 아동복지과 / 2. 레이크사이드 가족서비스기관 제 2 장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01 미국의 사회복지행정 1. 출발 / 2. 1920년대 / 3. 대공황과 공공복지 부문의 확대 / 4. 1960년대 이후 / 5. 사회복지행정교육과 조직 02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 머리말 / 3 제 1 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0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02 사회사업행정, 사회복지매니지먼트, 사회행정, 공공행정 1. 사회사업행정 / 2. 사회복지매니지먼트 / 3. 사회행정 / 4.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 / 5. 행정과 정책 03 사회사업의 수준과 사회복지행정 04 사회복지행정의 기능 05 사회복지기관 매니저의 역할 06 사회복지행정의 윤리 1. 사회복지사의 직업윤리 / 2. 사회복지기관 매니저의 윤리적 딜레마 07 클라이언트 중심 사회복지행정 08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흐름 1. 캐년 카운티 아동복지과 / 2. 레이크사이드 가족서비스기관 제 2 장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01 미국의 사회복지행정 1. 출발 / 2. 1920년대 / 3. 대공황과 공공복지 부문의 확대 / 4. 1960년대 이후 / 5. 사회복지행정교육과 조직 02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제 3 장 사회복지행정의 이론 01 전통적 이론 1. 과학적 관리론 / 2. 인간관계론 / 3. 관료제론 / 4. 시스템이론 02 현대적 이론 1. X?Y이론과 Z이론 / 2. 목표관리론 / 3. 총체적 품질관리론 / 4. 임파워먼트 이론 / 5. 상황이론 제 4 장 사회복지조직 01 공공사회복지조직 02 민간사회복지조직 1. 비정부조직 / 2. 비영리조직 / 3. 비영리사회복지조직 / 4. 영리사회복지조직 03 공공사회복지조직의 민영화 1. 민영화 / 2. 민영화 찬반 논리 / 3. 민영화의 유형 / 4. 사회복지조직의 민영화 04 종교적 비영리사회복지조직 1. 종교와 사회복지 / 2. 세속화 / 3. 기독교 사회복지의 르네상스 05 사회복지조직의 구조 1. 운영주체와 사명 / 2. 거버넌스 / 3. 하부구조 06 조직문화 1. 조직문화와 사회복지조직 / 2. 조직유형과 조직문화 제 5 장 리더십 01 리더의 자질 02 리더의 행동 03 리더십과 상황 04 휴먼서비스조직의 리더십 05 서번트 리더십 제 6 장 기획과 의사결정 01 기획 02 전략적 기획 1. 전략적 기획의 개념 / 2. 전략적 기획의 요소 / 3. 전략적 기획의 장단점과 한계 / 4. 장기기획, 실행기획, 재무적 기획 03 프로포절 1. 프로포절 작성을 위한 준비사항 / 2. 프로포절의 단계 04 의사결정 05 의사결정 과정 06 의사결정 모델 1. 합리 모델 / 2. 점증 모델 / 3. 만족 모델 / 4. 혼합 모델 / 5. 최적 모델 / 6. 쓰레기통 모델 / 7. 공공선택 모델 제 7 장 인사관리 01 인사관리의 기능 1. 충원 / 2. 직원 오리엔테이션 / 3. 직무분석 / 4. 직무평가 / 5. 직원개발과 직원훈련 / 6. 보상 02 인사관리 매뉴얼 03 직무수행상의 문제점과 처리 04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스트레스, 소진 1. 직무만족 / 2. 조직몰입 / 3. 직무스트레스 / 4. 소진 제 8 장 재무관리 01 사회복지조직의 재원 1. 정부보조금 / 2. 기부금과 후원금 / 3. 이용료 / 4. 모금 / 5.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6. 사회복지관의 재원 02 예산 03 예산편성 방법 1. 품목별 예산 / 2. 성과주의 예산 / 3. PPBS / 4. 제로베이스 예산 / 5.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인의 예산편성 04 회계와 감사 1. 회계 / 2. 감사 제 9 장 정보관리 01 사회복지기관과 정보관리시스템 02 정보관리시스템의 발전 03 정보관리시스템의 구축 제 10 장 마케팅과 홍보 01 마케팅 1. 마케팅의 정의 / 2. 마케팅 개념의 진화 / 3. 마케팅 전략 02 사회복지 마케팅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 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그 과정 03 마케팅 믹스 1. 마케팅 믹스의 개념 / 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믹스 04 홍보 1. 홍보의 역사 / 2. 홍보의 정의 / 3. 홍보의 모델 / 4. 마케팅, 광고, 홍보 / 5.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제 11 장 프로그램과 평가 01 프로그램 02 프로그램의 유형 1. 프로그램 성격 및 정책별 유형 / 2. 표적집단별 유형 / 3. 기능별 유형 03 욕구 04 프로그램의 평가 1. 프로그램 평가모델 / 2.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 / 3. 프로그램 종합평가 부 록 01 사회복지사의 직무 딜레마 02 조직분석 Ⅰ. 직무환경의 분석 / Ⅱ. 조직 내부의 분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