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 성격
1) 아동미술의 정의
2)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
2. 아동미술의 의의와 효과
1) 아동미술의 의의
2) 아동미술의 효과 및 필요성
3. 아동미술의 목적
1) 신체발달: 시지각, 손의 기능 발달
2) 인지 발달: 주의집중력, 언어발달
3) 창의성 발달
4) 정서발달: 심미감, 긍정적 정서의 발달
5) 유아의 욕구 충족
제2장 아동미술의 역사
1. 서구의 아동미술 교육의 역사
1) 고대 및 중세사회
2) 르네상스기의 미술교육
3) 산업혁명기의 변화
4) 현대사회
2. 한국의 아동미술교육의 역사
1) 갑오개혁 이전의 미술교육
2) 이식기(1894~1910)
3) 침체기(1910~1945)
4) 전환기(1945~1963)
5) 정착기(1963~1985)
6) 성장기(1985~현재)
3. 현대 아동미술의 흐름
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제3장 아동미술 관련 이론
1.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
1) 인지발달이론
2) 개성표현이론
3) 지각발달이론
4) 발생반복이론
제4장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1.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1) 로웬펠드
2) 켈로그
3) 김정
제5장 아동미술의 특성
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인 특징
1) 난화적 표현
2) 기저선의 표현
3) 투시적 표현
4) 동시성의 표현
5) 반복적 표현
6) 의인화된 표현
7) 자기중심적 표현
2. 선, 면, 구도의 특징
1) 선의 역할과 표현 특징
2) 면의 역할과 표현 특징
3) 구도의 역할과 표현 특징
3. 색의 개념과 표현
1) 색 개념의 발달
2) 색채의 표현 특징
4. 아동미술과 원시미술
1) 원시미술과 원시주의 미술
2) 아동미술과 원시미술의 유사점
3) 아동미술과 원시미술의 차이점
제6장 아동미술의 표현유형
1. 아동미술의 표현유형
1) 리드
2) 로웬펠드
3) 버크하트
4) 김정
5) 권상구
제7장 아동미술과 미술치료
1. 아동상담과 미술
2. 미술치료의 정의
3. 미술치료의 배경
1)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
2)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4.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
1) 미술치료의 방법과 해석
2) 미술치료의 과정
3) 아동미술치료의 실제
제8장 아동미술지도와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과 아동미술
2.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아동미술지도(0~1세, 2세)
1)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영역 목표
2)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영역 내용
3)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영역 지도지침
3. 누리과정에 따른 아동미술지도(3~5세)
1)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 목표
2)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 내용
3)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 지도지침
제9장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미술지도교사의 자질
1) 미술지도교사의 개인적 자질
2) 미술지도교사의 전문적 자질
2. 미술지도교사의 역할
1) 미술활동계획자로서의 역할
2) 미술활동조직자로서의 역할
3) 미술활동중재자로서의 역할
4) 미술환경구성자로서의 역할
5) 기록자로서의 역할
제10장 아동미술의 교수방법
1. 아동미술의 교수-학습원리
1) 개별화의 원리
2) 개방성의 원리
3) 놀이중심의 원리
4) 통합적 접근의 원리
2. 아동미술의 교수방법
1) 직접교수법
2) 통합적 교수법
3) 협력학습 교수법
4) 커뮤니티 중심 예술 교수법
제11장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
1. 아동미술에서 환경의 의미
2. 미술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
1) 미술영역의 구성
2) 미술영역의 위치 선정
3) 미술활동을 위한 설비
4) 미술활동을 위한 재료
제12장 미술감상
1. 아동미술의 감상
1) 미술감상교육의 필요성
2) 미술감상교육의 방법
제13장 탐색활동
1. 영아를 위한 탐색활동
(1) 화장지 심으로 모양 구분하기
(2) 미역 탐색을 통한 꾸미기
(3) 나뭇잎 곤충 만들기
(4) 향기주머니
(5) 조각천 염색하기
(6) 마카로니를 이용한 액자 만들기
2. 유아를 위한 탐색활동
(1) 전통탈 꾸미기
(2) 찰흙으로 동물 만들기
(3) 달팽이 만들기
(4) 계란판으로 동물 꾸미기
(5) 물고기 액자 만들기
(6) 양파로 꽃밭 구성하기
(7) OHP필름 위에 친구 얼굴 그리기
제14장 표현활동
1. 영아를 위한 표현활동
(1) 플레이콘을 이용한 꽃밭의 애벌레 만들기
(2) 나무껍질을 이용한 표현활동
(3) 나뭇잎 스크래치
(4) 종이를 찢어 얼굴표정 표현하기
(5) 김으로 표현하기
(6) 식빵으로 감정 표현하기
(7) 내가 좋아하는 과일에 색종이 붙이기
2. 유아를 위한 표현활동
(1) 가을나무 꽃병 꾸미기
(2) 향기 나는 벽걸이 장식품 만들기
(3) 공판화 찍기를 이용한 카드 만들기
(4) 한지를 이용한 스테인드글라스 꾸미기
(5) 수면양말로 토끼인형 만들기
(6) 주변에 핀 꽃으로 그림 그리기
(7) 고무장갑을 이용한 가족인형 만들기
제15장 감상활동
1. 영아를 위한 감상활동
(1) 테오 반 두스부르흐(Theo Van Doesburg)의 「암소」 작품을 감상하고 꾸며 보기
(2) 장 미셸 바스키아(Jean Michel Basquiat)의 「자화상」 따라 그리기
(3) 오딜롱 르동(Odilon Redon)의 「웃음 짓는 거미」 작품을 감상하고 그려 보기
(4) 단풍나무를 감상하고 물감으로 표현하기
(5) 가을 산책의 느낌을 전지 위에 표현하기
(6) 수묵화를 감상하고 먹물로 그림 그리기
2. 유아를 위한 감상활동
(1) 명화의 표현기법 따라 해 보기
(2) 재미있는 얼굴
(3) 자연감상
(4) 이카루스의 날개
(5) 풍속화를 감상한 후에 풍속화 그려 보기
(6) 나의 자화상 감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