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추천의 글 1 집단전문성 1.1. 교사 전문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1.2. 집단지성 1.3. 교사 집단전문성 2 교사 학습에 대한 관점 2.1. 하그리브스(Hargreaves)의 시대적 접근 2.2. 숀(Schon)의 반성적 접근 2.3. 카크란 스미스와 라이틀(Cochran-Smith & Lytle)의 지행(知行)관계적 접근 2.4. 자이크너(Zeichner)의 교육 이데올로기적 접근 3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3.1. 공장 같은 학교 3.2. 학교공동체 3.3. 학습공동체 3.4. 학습조직 3.5. 교사학습공동체
머리글 추천의 글 1 집단전문성 1.1. 교사 전문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1.2. 집단지성 1.3. 교사 집단전문성 2 교사 학습에 대한 관점 2.1. 하그리브스(Hargreaves)의 시대적 접근 2.2. 숀(Schon)의 반성적 접근 2.3. 카크란 스미스와 라이틀(Cochran-Smith & Lytle)의 지행(知行)관계적 접근 2.4. 자이크너(Zeichner)의 교육 이데올로기적 접근 3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3.1. 공장 같은 학교 3.2. 학교공동체 3.3. 학습공동체 3.4. 학습조직 3.5. 교사학습공동체 4 교사학습공동체의 유형 4.1. 전문가학습공동체 4.2. 탐구공동체 4.3. 배움의 공동체 4.4. 실천공동체 5 교사학습공동체를 둘러싼 쟁점 5.1. 공동체의 문제 5.2. 학습의 문제 5.3. 전문성의 문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