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제1부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초 제1장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교육의 필요성 2. 인성의 개념 3. 바람직한 인성과 인성교육의 방향 제2장 인성교육 목표로서의 인성덕목 및 인성역량 1. 인성덕목 2. 인성역량 제3장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과 자질 1.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인성교육 2. 가르침과 교사의 인성 3.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은 별개의 교육인가 4. 교사의 인성 발달을 위한 교사교육 제4장 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 머리말 제1부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초 제1장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교육의 필요성 2. 인성의 개념 3. 바람직한 인성과 인성교육의 방향 제2장 인성교육 목표로서의 인성덕목 및 인성역량 1. 인성덕목 2. 인성역량 제3장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과 자질 1.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인성교육 2. 가르침과 교사의 인성 3.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은 별개의 교육인가 4. 교사의 인성 발달을 위한 교사교육 제4장 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1. 인성교육 수업원리와 프로그램 설계 2. 인성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 인성교육 프로그램 평가 제2부 인성교육의 방법 및 실천사례 제5장 인문학적 스토리텔링을 통한 인성교육 1. 인문학과 스토리텔링 2.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배우기에서 향유하기로 3. 인성교육을 위한 인문학적 스토리텔링 4. 인성교육을 위한 인문학적 스토리텔링 사례: 『앵무새 죽이기』 제6장 사회정서학습을 통한 인성교육 1. 사회정서학습이란 무엇인가 2. 사회정서학습과 인성교육 3.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강한 아이’ 소개 4. 요약 제7장 배려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1. 인성교육에서 배려의 중요성 2. 배려란 무엇인가 3. 배려의 유형 4. 배려교육의 의미와 방법 제8장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1. 체험·활동과 교육 2. 체험·활동을 강조하는 이론적 근거 3.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4. 체험·활동이 통합된 수업의 실제 제9장 대화를 통한 인성교육 1. 인성교육에서 대화의 중요성 2. 대화와 인성 그리고 교육 3. 수업에서의 말과 대화 4. 대화 수업의 기본 방법론 5. 신소크라테스적 담화: 대화 수업의 방법론과 그 사례 제10장 하브루타 인성교육 1. 인성교육, 공부 방법 개선이 먼저이다 2. 왜 하브루타 인성교육인가 3. 하브루타 인성교육의 실제 4. 세종 시대를 만드는 길 제11장 스마트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1. 들어가기 2. 스마트교육과 인성교육 3. 인성교육 활용의 실제 4. 스마트교육 적용을 위한 준비 5. 마치며: 성장과 공감의 인성교육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