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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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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집 <누우 떼가 강을 건너는 법>은 2002년 5월 10일, 계간지 「문학과경계」를 내던 '문학과경계사'의 '경계시선' 여덟 번째 시집으로 세상에 처음 나왔다. 당시 경계시선은 "시인들이 온몸으로 맞이하는 우주적 진리와 법칙을 형형한 정신과 직관의 언어로 담아내고, 낯익은 말과 사물의 오래된 잠을 깨우며, 그 안에 들어 있는 삶의 진정성과 현장성을 우리 시대의 말로 담보해내는 시를 지향"했다. 시집 <누우 떼가 강을 건너는 법>은 그 취지에 맞춤한 시집이었다.
이번 책은 달아실시선 네번째 책으로, 2002년 출간한 <누우 떼가 강을 건너는 법>의 복간본이다. 이번 복간본은 원본과 마찬가지로 표제시 '누우 떼가 강을 건너는 법' 외 62편의 시를 그대로 옮기되 최근 맞춤법에 따라 일부 교정을 보았고, 새로운 판형에 맞춰 일부 시의 배치 순서를 바꿨으며, 복간에 따른 시인의 말을 추가하였다. 시집은 자연에 대한 시인의 관찰(시선)과 자연을 대하는 시인의 태도가 주를 이룬다. 이는 이 시집 이전에 냈던 세 권의 시집과 이후에 낸 네 권의 시집을 일관하는 시인만의 독특한 시적 경향이다. 복효근 시인의 시작법은 서경이라는 날실과 서정이라는 씨줄로 직조하는 것인데, 그렇게 번역되고 직조된 자연은 인간세계를 품고 있으며, 그의 언어는 관념의 허무가 아닌 예리하게 날 선 화두이다. : 복효근의 시쓰기는 인간사회의 여러 현상을 파악하는 것이며, 현재 당면한 우리의 삶의 문제를 성찰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그의 시가 우리에게 깨우쳐 주는 것은 자연미의 본질과 특성을 표현하는 서정시 본연의 임무가 자연경관 자체의 속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자연질서의 모순을 포용하고 자연생태계의 평화 뒤에 숨어 있는 투쟁까지도 우주만물의 질서로 파악할 때 우리는 자연의 근본 법칙의 진실에 근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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