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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경성대.부경대역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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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알 시인선 149권. 박잠의 첫 작품집. 비옥한 토지를 바탕으로 한 자연의 정서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우리의 삶이 가지고 있는 갖가지 어려움을 외면했다기 보다, 그에게 자연이 자신이 꿈꾸고 있고 그리워하고 있는, 사람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세계라는 보편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라 손진은 시인은 말하고 있다.

어려운 시어나 기호가 없고 시적 기교도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기교가 없으므로 오히려 자연스럽고 담백하다. 그 진솔함이 감정을 순화시켜 주고 오늘의 삶의 현실과 근저를 되돌아보게 한다.

: 박잠의 시는 도시적 정서라기보다는 확실히 노동과 비옥한 토지를 바탕으로 한 자연의 정서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렇다고 박잠의 시가 우리의 삶이 가지고 있는 갖가지 어려움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시인에게 ‘자연’은 자신이 꿈꾸고 있고 그리워하고 있는, 사람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세계라는 보편성을 띠고 있다.
박잠의 시는 소박하면서도 진실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시에는 어려운 시어나 기호가 하나도 없고 시적 기교도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럼에도 우리가 그녀의 시를 읽을 때 느끼는 진솔함은 우리의 감정을 순화시켜 주고 오늘의 삶의 현실과 근저를 되돌아보게 한다. 바로 이 점이 박잠 시가 가진 힘이다.
소래섭 (울산대학교 국어문학과 교수)
: 혼자 가기엔 너무 두려운 길/ 그 길 위에 죄 없는 눈빛들이 쌓여/발길 아래 눈알을 굴린다// 마주치지 말자고 허공을 바라보면/ 아아, 이곳은 숨 막히도록 환해서/ 내가 다 보이는 길// 돌아가기엔 너무 멀리 온 길/ 그 길 위에서 나 망설이네// - 『봄길』 전문
벚꽃잎이 휘날리는 봄날의 정경을 묘사한 시다. 하얀 벚꽃잎으로 가득한 길의 모습이 “죄 없는 눈빛”이라는 은유와 ‘숨 막히도록 환해서/ 내가 다 보이는 길’이라는 묘사를 통해서 선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내가 다 보이는 길”이라는 구절은 투명하게 빛나는 벚꽃길의 이미지를 훌륭하게 형상화하는 동시에 꽃길을 인생의 길로 연관시키는 통로가 되고 있다. 참으로 멋진 표현이 아닐 수 없다.
김영탁 (시인,『문학청춘』 주간)
: 박잠 시인의 시집 『하늘뼈 나무』 시편들은 기교가 없으므로 오히려 자연스럽고 담백하다. 교언영색(巧言令色)의 시들과 비교하면 때 묻지 않은 무공해 시 같다. 그러니까 민낯으로 과장하지 않는, 천연의 음소들을 거느리며 줄기차게 노래한다. 봄을 봄이라고 느끼는 순간 속절없이 떠나는 게 봄인데, 시인이 발견한 봄은 매일매일 봄이다. “봄으로 거듭/ 뇌세포에 유전되고,/ 쑥과 마늘로 전승되어/혈맥을 이루었네// 봄이었나 봐/ 역사가 시작”(「봄의 역사」)되었다고 봄의 기원을 선포한다. 쑥과 마늘을 받아먹고 지모신이 되는 공간이 봄날이다. “… 손/ 아직도 시린데/ 먼 곳 매화 소식/ 님 마냥 그리워/ 버선발로 뛰어나”(「초봄」)갈 정도로 봄이면 황홀하게 감전하는 시인이다. “나는 나무와 서로를 견지하”(「하늘뼈 나무)」)는 시인은 나무와 동일화하며 합체를 이룬다. 때가 되면 필멸(必滅)하는 봄에서 되살아나는 나무를 통해서 다시 봄으로 재생한다. 이 시와 야물게 연통하는 것이 “마주 보지 않는 날에도/ 저절로 소리 내고 같이 듣는”(「바닷가에서 돌을 만나다」) 시인과 돌의 시화(詩話)이다. 이제 박잠 시인은 벼 이삭들을 줍듯이, 쌀 한 톨도 소중한 숟가락의 양심으로 새로운 시(詩)를 생산할 날이 기대된다.

최근작 :<정월 영묘사>,<하늘뼈 나무>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1965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부산교육대학(1988)을 거쳐 울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2006)을 수료했다. 현재 울산 강동중학교에서 진로진학상담교사로 재직 중이다. ‘잠(潛)’은 필명이며, 본명은 ‘화선(和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