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우리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1. 한국 청소년의 문제
2. 인성교육의 문제
3. 교육 목적의 문제
4. 교육 방법의 문제
5. 수업 본질적인 측면 문제
Ⅱ. 협력학습의 의미와 방향
1. 시대적 및 사회적 교육 환경 배경
2. 교육학적 배경
3. 교육 정책적 배경
Ⅲ. 협력학습의 목적과 방향
1. 목적
2. 방향
3. 학습 평가의 방향
Ⅳ. 협력학습의 이해
1. MASA 사고와 학습 과정
2. MASA의 학습 과정 예시
3. 협력학습 모델
4. 협력학습 탐색 1(일기쓰기 지도 예시)
5. 협력학습 탐색 2(토론 예시)
6. 협력학습 탐색 3(교원 수업 동아리 및 수업컨설팅 예시)
7. 협력학습과 수업 역량
8. 협력학습 장애요소와 해결
Ⅴ. 질문이 있는 교실과 협력학습
1. 질문이 있는 교실의 이해
2. 질문이 있는 교실의 운영 방향
3. 질문이 있는 교실 및 협력학습 기반다지기
Ⅵ. 협력학습과 교육과정 재구성 그리고 평가
1. 협력학습과 교육과정 재구성
2. 협력학습과 평가의 방향
Ⅶ. 협력학습의 실제 Ⅰ
1. 국어과 수업컨설팅 사례 1
2. 수학과 수업컨설팅 사례 1
3. 수학과 수업컨설팅 사례 2
4. 과학과 수업컨설팅 사례 1
5. 국어과 수업컨설팅 사례 2
6. MASA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로젝트학습 사례
Ⅷ. 협력학습의 실제 Ⅱ
1. 도덕과 교수학습과정안 사례 1
2. 도덕과 교수학습과정안 사례 2
3. 수학과 교수학습과정안 사례
4.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 사례
5.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사례
6. 창의적인 협력학습 과정안 사례 1
7. 창의적인 협력학습 과정안 사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