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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은경 평론집. 정은경 평론가는 고려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2003년 「세계일보」를 통해 문학평론가로 등단하였다. 평론집으로 <지도의 암실> <디아스포라 문학> <밖으로부터의 고백―디아스포라로 읽는 세계문학>이 있으며, 연구서로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악의 표상 연구>가 있다.

정은경 평론가가 이번에 펴낸 <밖으로부터의 고백>은 비교적 짧은 평론들을 묶은 책이지만, 단지 서평집이나 비평집이라고 명명할 수는 없다. 이미 부제목에 적시되어 있듯 이 책은 '디아스포라(Diaspora)'를 핵심어로, <슈테판 츠바이크의 마지막 나날>, <어제의 세계>, <아시아의 고아>, <마음>, <검은 피부 하얀 가면> 등 전 지구적 차원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산(離散)의 고통스러운 현장들을 지면마다 재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책에는 메도루마 슌의 <브라질 할아버지의 술>, 코맥 맥카시의 국경 삼부작, 더글라스 케네디의 <템테이션>, 류전윈의 <말 한마디 때문에 - 옌진을 떠나는 이야기> 등에 대한 섬세하고 강렬한 서평들이 실려 있다.

005 책머리에

제1부 제국과 식민
013 디아스포라 문학의 위치
023 밖으로부터의 고백 - 로랑 세크직의 <슈테판 츠바이크의 마지막 나날>, 슈테판 츠바이크의 <어제의 세계>
036 식민과 이민의 격랑 속에서 디아스포라적 영혼은 어떻게 파탄 나는가 - 우줘류의 <아시아의 고아>
050 사나운 마음 - 강상중의 <마음>
056 흑백의 멜로드라마 - 프란츠 파농의 <검은 피부 하얀 가면>, 타예브 살리흐의 <북으로 가는 이주의 계절>
069 오키나와의 작가 메도루마 슌의 내해(內海) - 메도루마 슌의 <브라질 할아버지의 술>
076 그러니 그녀와 헤어질 수밖에 없었어요 - 모신 하미드의 <주저하는 근본주의자>
085 유대인이 흠모한 알리 - 노먼 메일러의 <파이트>

제2부 노스탤지어와 기억
097 절망은 어떻게 신이 되었나 - 로힌턴 미스트리의 삼부작
109 사랑, 그 천 번의 입맞춤 - 할레이드 호세이니의 <연을 쫓는 아이>
120 기도이거나 비명이거나, 어떤 문장은 - 아고타 크리스토프의 <존재의 세 가지 거짓말>
132 미성숙 혹은 외설스러움에 대하여 - 비톨트 곰브로비치의 <포르노그라피아>
139 근대 ‘이후’의 서사시 - 코맥 맥카시의 국경 삼부작
166 탕자의 글쓰기 - 찰스 부카우스키의 <죽음을 주머니에 넣고>
178 성공과 추락의 매뉴얼, 그리고 파시즘 - 더글라스 케네디의 <템테이션>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7년 6월 2일자 '문학 새책'

최근작 :<영원의 기획>,<문학은 위험하다>,<기도이거나 비명이거나> … 총 12종 (모두보기)
소개 :2003년 《세계일보》 신춘문예로 비평 활동을 시작했다. 지은 책으로 비평집 『지도의 암실』 『길은 뒤에서 온다』 『밖으로부터의 고백』, 서평 에세이 『디아스포라 문학』 『기도이거나 비명이거나』, 연구서로는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악의 표상 연구』 『한국문학의 외연』 등이 있다.

정은경 (지은이)의 말
너무 멀리 왔다. 혼자 튜브를 타고 놀다가 어느새 바다 깊은 곳까지 흘러가 버린 여름 피서지에서처럼. ‘디아스포라(이산인)’를 키워드로 한, 두 번째 책을 낸다. 집을 나선 차에, 기왕이면 이국땅에 살고 있는 ‘한민족 동포’뿐 아니라 다양한 이방인들을 만나 보자고 했던 여행길이 여기까지 왔다.
첫 번째 책 <디아스포라 문학>에서도 나는 ‘디아스포라’와의 내밀한 만남에서 오는 고통과 필자의 한계에 대해 고백한 바 있는데, 그것은 이번 책에서도 변함이 없다. 그들과 좀 더 깊이 대화하고 그들을 잘 이해하려면, 그가 살아가는 곳과 떠나온 곳의 현재적 지형은 물론 역사와 언어에도 밝아야 한다. 외국어에도, 세계사에도 그다지 전문적이지 못한 내가 그들과 나눈 대화 수준은, 아마도 독자의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알지도 못하면서’, 선뜻 외국문학을 읽고 에세이를 쓴 것은 ‘잘 알지도 못하면서’의 어떤 힘을 믿기 때문이다.
글과 말은 반드시 해박한 지식과 전문적인 식견에서 출발하지 않는다. 글을 쓰고 말을 하고 싶다는 어떤 욕망과 정념이 그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타인을 향한 호기심과 에로스가 타인 곁에 머물게 하고, 찬찬히 보게 만들며, 그의 이야기를 경청하게 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한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의 그 ‘무지’와 ‘미경험’이 타자를 새롭게 발견하고 조명하며 열광케 하는 힘일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지나치게 많이 알고 반복해 온 자는, 말하고 싶지 않다. 이를 우리 은사님은 ‘노인의 특징은 대화가 없다’라는 말로 명쾌하게 정리해 주신 바 있다.
대상에 대한 ‘새로운 눈뜸’은 그런 거리와 낙차에서 발생한다. 나는 2002년 겨울 우연히 투고한 ‘평론’으로 당선되어 비평가 노릇을 해 왔는데, 비평가를 꿈꾸지 않았던 내가 당시 글을 쓸 수 있었던 것도 그 거리와 낙차 덕분이다. 당시 독일에서 몇 개월을 체류하고 귀국한 나는 한국 사회와 그 안에서의 내 삶을 새롭게 보게 되었고, 할 말이 많아졌던 것이다.
각도를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벤치에 누워 보아야 하늘과 나뭇가지가 보이고 의자에 올라서 봐야 책장 구석에 끼여 있는 편지가 보이듯, 각도를 바꾸면 새로워진다. 교실 뒤에 손들고 벌서면서 본 풍경이 여느 때와 달랐던 것처럼.
창밖에서 집 안을 들여다보면, 내가 알던 집이 아니다. ‘나’의 원근법을 뒤집어, ‘너’의 시선으로 보면 세상도 다르다. 내가 여행길에서 만난 이들은 그런 ‘타자’의 풍경을 보여 주었고, 그것은 언제나 경이로웠다. 그 길에서 나는 부유한 유대인이자 대문호였으나 나치에 의해 희생당한 슈테판 츠바이크의 절망을, 백인 여성을 욕망한 흑인 남성의 비극(타예브 살리흐)을, 아프가니스탄에 두고 온 아이들 때문에 괴로워하는 할레이드 호세이니의 죄의식을, 9.11 테러의 또 다른 희생양이 된 파키스탄인 모신 하미드를, 제국주의와 인종차별에 맞선 진짜 파이터 무하마드 알리를, 조선족 금희를, 청춘을 외설이라고 말하는 곰브로비치를, 소망을 잔혹동화로 바꿔 버린 아고타 크리스토프를, 그리고 ‘노력하지 마라’고 충고하는 술주정뱅이 마초 아저씨 찰스 부카우스키를 만났다.
이 책은 고국을 떠나 이국땅에서 살아가는 디아스포라들의 문학을 다루었지만, 그렇지 않은 작가들도 있다. 식민과 분단을 경험한 대만인 우줘류나 오키나와 작가 메도루마 슌은 디아스포라를 낳은 제국주의 지형 속에 놓인다는 점에서 주목한 작가들이고, 더글라스 케네디나 코맥 맥카시의 경우는 그들의 재미난 이야기 때문에 읽었던 작가들이다.
독자들에게 ‘더 친절한 가이드’는 아닐지라도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나와 같은 경이를 체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언제나 집을 그리움의 장소이게 해 준 가족과 조국에 고마움을 전한다.

반달을 바라보며 2017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