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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신불당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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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밀도와 미덕을 지적이고 시적인 자세로 이야기해온 씨네21 김혜리 기자.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그녀가 간직한 영화 일기장을 공개한다. 2008년 <영화를 멈추다> 이후 10년 만에 내놓은 영화 에세이 <나를 보는 당신을 바라보았다>에는 김혜리가 통과한 '영화의 모든 계절'이 담겨있다.

"내 얼굴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내 음색은 전할 수 있는 그런 방식의 글"을 쓰고 싶었고 "내가 느끼는 촉각을 가능하면 생생하게 독자에게 전달하고 싶다"라고 말해온 김혜리는 이 책에서 영화로 만난 작고 소중한 '기억의 조각들'을 이야기한다. 김혜리는 영화로부터 느낀 환희와 탄식을, 미소와 절망을 예의 섬세하고 아름다운 언어로 묘사하고 보여주는 한편, 영화관의 빛과 어둠을, 관객의 환호와 눈물을, 멀티플렉스의 백색소음을, 영화가 끝나고 비로소 다가오는 질문과 여운을 전한다.

삶은, 영화와 마찬가지로 "주시하지 않으면 내게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의 깊게 바라보고 있지 않으면 소중한 좋은 것들이 사라져버릴지도 모른다"라고 말하는 김혜리는 독자를 그녀의 일기장에 초대하고, 영화라는 깊고 아늑한 미로를 함께 탐험하자고 손 내민다.

첫문장
여행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는 영화를 덥석 믿지 못한다.

: 비평가가 듣고 싶은 찬사 중에는 이런 것이 있다. “당신의 글을 읽기 위해서 그 작품들을 봤어요.” 내가 김혜리에게 하고 싶었으나 아직 못 한 말은 이것이다. “당신처럼 써보고 싶어서 영화를 제대로 보기 시작했어요.” 그의 글은 다음 네 요소로 이루어진 예술작품이기 때문이다.
첫째, 분석. 분석이란 본래 해체했다가 재구성하는 일이어서 작품에 상처를 입히기 십상인데 그가 우아하게 그 일을 할 때 한 편의 영화는 마치 사지가 절단되어도 웃고 다시 붙으면 더 아름다워지는 마술쇼의 주인공처럼 보인다. 둘째, 인용. 그의 말이 지나치게 설득력이 있어 괜히 반대하고 싶어질 때쯤 되면 그는 그가 검토한 해외 인터뷰나 영화평들 중에서 중요한 코멘트를 적재적소에 인용해 독자로 하여금 이 영화의 모든 관계자들이 그의 글을 지지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셋째, 비유. 그가 개념적, 논리적 서술을 훌륭하게 끝낸 후에 정확한 문학적 비유로 제 논지를 경쾌하게 재확인할 때면 그의 글은 매체(영상과 문장) 간 매력 대결의 현장이 되는데 그는 결코 영화를 이기려 들지 않지만 그렇다고 지지도 않는다. 넷째, 성찰. 그는 영화 서사에 잠복돼 있는 ‘윤리적’ 쟁점에 극히 민감한데 그럴 때마다 특유의 실수 없는 섬세함을 발휘해 현재로서는 우리가 도달할 수 있는 최선이 이것이겠다 싶은 결론을 속삭여주곤 한다.

최근작 :<[큰글자도서] 묘사하는 마음>,<[큰글자도서] 나를 보는 당신을 바라보았다>,<묘사하는 마음>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

어크로스   
최근작 :<다크패턴의 비밀>,<일하는 마음>,<호르몬은 어떻게 나를 움직이는가>등 총 177종
대표분야 :철학 일반 4위 (브랜드 지수 138,216점), 한국사회비평/칼럼 10위 (브랜드 지수 46,162점), 리더십 27위 (브랜드 지수 6,79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