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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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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어느새 우리 사회에서도 일상용어처럼 익숙해진 분위기다. 심지어 더는 미래형이 아닌, 이미 ‘현재형’으로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우리는 진정 흔히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미래상을, 그 실체를 손에 잡힐 듯 명확히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는가?

과학기술과 사회 시스템 사이의 상호작용을 탐구하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미래연구센터의 미래연구 성과를 담아 독자들에게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한 통찰을 제시하려는 취지로 시작된, ‘STEPI 미래연구 시리즈’ 2권은, 다가올 미래를 보다 구체적으로 꼼꼼히 실례를 들어가며 살펴보고, 이에 토대하여 선진국 수준의 미래 경영을 펼쳐나가기 위한 혁신적 전략으로서 새로운 3D 전략을 내놓는다.

저자들(이성호·유영진)은 이 책에서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혁명’은 바로 지금부터 시작이라면서, 디지털·데이터·디자인을 그 3대 견인차(Three Drivers)로 제시한다. 새로운 산업혁명 시대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라는 자원을 이용해 새로운 가능성을 꿈꾸고 실현시킴(‘디자인’)으로써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도전과 예기치 못한 문제를 극복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 산업화 시대에 한국 기업이 땀과 희생으로 선진국이 기피하는 3D(Dirty, Difficult, and Dangerous) 업종을 수행하며 성장했다면, 향후에는 디지털·데이터·디자인이라는 새로운 3D 역량을 유기적으로 구사해 선순환 효과를 창출하며 ‘제품 중심’(명사)에서 ‘체험 중심’(동사)으로 이동하는 것, 곧 산업 패러다임 시프트를 선도해나가야 한다는 제언이다. 아울러 저자들은, 바로 그러한 ‘미래 사회’가 구체적으로 우리의 현실이 되었을 때 과연 무엇 무엇이 달라지게 될는지, 그에 따라 정책적·기업경영적·개인적 측면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알아본다.

prologue | 새로운 불, 디지털 기술을 지배하라

1부 디지털: ‘제품’ 중심의 경제가 ‘체험’ 중심의 경제로

1장 명사에서 동사로

디지털의 원리와 컴퓨터 아키텍처 / ‘전화기’에 일어난 두 가지 놀라운 변화 / 명사 중심의 세상 / 동사 중심의 세상 / 당신 회사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 ‘A 아니면(or) B’라는 선택을 강요하는 폭군 / 완벽한 여백 만들기 / 동사 시대의 핵심역량은 애자일 기법과 오픈 이노베이션

2장 인지혁명과 사물지능, 비즈니스 모델을 바꾼다
초기 인공지능의 작동 원리와 그 성취 및 한계 / 주도권을 획득한 데이터 기반의 귀납적 방법론 / 사물지능의 등장, 디지털화 확대 / 인간과 사물 사이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구현 / 가치사슬의 확장 / 사물지능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제품의 서비스화 / 사물지능 혁명이 견인하는 산업 패러다임 시프트

2부 데이터: 학습을 통한 지능증강과 개인화 서비스

3장 빅데이터와 기계학습의 결합

빅데이터의 부상과 한계 / 기계학습의 발전 / 인간의 대뇌 신피질과 이를 모방한 인공신경망 / 급부상하는 딥러닝 방법론 / 이미지 정보의 이해와 자연어 처리 기술의 발달 / 인공지능의 인지능력 발전 전망 / 종합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발전과 데이터 처리의 아웃소싱

4장 지능증강: 개인맞춤 서비스 개발과 스마트 규제 구현
개인 단위의 예측분석 / 세분화된 인과효과 분석과 향상모형의 장점 / 장기적·동태적 전략 도출 / 규제 및 공공서비스에 인공지능의 전향적 적용이 필요 / 인공지능의 오류 가능성 검증

3부 디자인: 사물과 인간의 새로운 관계

최근작 :<사물지능 혁명>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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