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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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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세기 최고의 흥행 상품 중 하나였던 영화를 영화 제작자나 제작물의 관점이 아니라 그것들을 소비하고 관람하는 관객의 입장에서 접근하는 책. 연극 공연의 무대를 임시로 빌려 썼던 초창기부터 멀티플렉스에 이르기까지 영화관의 물리적 변화가 당대 관객의 욕망이나 영화산업 자본의 요구와 어떻게 결합되고 있는지를 추적한다.

그동안 관심의 변방에 머물렀던 영화관이란 도대체 어떤 공간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볼 기회를 갖게 된다. 1부는 미국편으로, 미국의 특수한 상황을 일부 반영하고는 있으나 세계적으로 보편성을 가진 영화 경험을 반영하고 있다는 측면을 알아본다. 2부는 일본편으로 영화사 초창기부터 1950년대까지가 시기적 대상이며, 일본의 과거가 우리의 과거와 맞닿아 있음을 느낄 것이다.

시작하며 파노라마관을 보다_회화, 환등, 사진, 영화, 비디오게임
서장 이론적 예비 고찰

1부―――미국편
1장 영화 보기의 다양성
2장 1905년부터 1930년대까지의 영화관
3장 대안 영화관
4장 테마파크 영화관
5장 관객의 재정의

2부―――일본편
1장 일본영화의 문제의 경향과 대책
2장 영화 도시의 탄생?전후 교토의 경우
3장 다종다양한 관객

후기
역자 후기
그림 출전
원주

최근작 :<영화관과 관객의 문화사>
소개 :
최근작 :<탈경계적 상상력의 영화와 문학>,<한국 영화와 문학 속의 타자의 그림자>,<문화론의 시각에서 본 문학과 영화> … 총 11종 (모두보기)
소개 :현재 세종대 국문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문학과 영화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다. 문학, 영상, 문화와 관련된 연구와 번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저서로는 『식민지 조선의 또 다른 이름, 시네마 천국』, 『탈경계적 상상력의 영화와 문학』 등이, 역서로는 『영화관과 관객의 문화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