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된 교사 임용 시험체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본서는 총 3편으로 구성되었다. 우선 1편은 역사교육의 이해를 위한 기초적인 이론과 역사과 교육과정, 역사적 사고 논의와 국내외 역사교육의 발달과정을 알기 쉽게 도표화시켰다. 2편은 역사교육의 목표와 내용, 그리고 역사수업에 활용되는 교재와 이를 토대로 한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위한 내용들을 담았다. 그리고 3편은 역사교육과 연관된 근본적인 전제들을 검토하고, 역사이론과 사학사, 이해와 설명, 역사적 사고를 둘러싼 최근의 논의들을 담았다.
21세기에 요구되는 역사 교사상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아마도 전문직으로서의 역사 교사에게 요구되는 덕목은 교사 나름의 실천적 역사관과 역사교육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안목, 역사 과목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반영된 역사수업을 위한 교수내용지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가운데서도 역사 과목에 대한 지식과 이를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지식은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으로 역사 교사가 되기 위한 관문에서도 이를 검증하기 위한 여러 단계의 절차가 활용되고 있다.